서울시내 중학교 식중독 사건이 친환경급식 중단 때문이라니
  •  

  • 서울의한 초등학교 점심시간에 학생들이 급식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서울의한 초등학교 점심시간에 학생들이 급식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서울시내 한 중학교에서 일어난 집단 식중독 사고와 관련, [속칭 진보]를 자처하는 일부 매체들이 발병 원인에 대한 당국의 조사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사고 원인을 “친환경유통센터와 거래를 끊은 탓”으로 돌리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서울시친환경유통센터>는 지난 2010년 곽노현 전 교육감 당선 이후 무상급식이 전면 시행되면서 비약적으로 성장했으나, 올 들어 상당수 학교들이 거래를 끊으면서 위기를 맞고 있다.

    단가가 높은데다가 이곳에서 유통하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적지 않은 학교들이 물음표를 달면서 신뢰가 흔들린 탓이 크다.

    이런 상황에서, 보건당국의 역학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일부 [깡통진보] 매체들이 [친환경급센터와의 거래 중단]을 마치 사고의 원인인 것처럼 몰고 가는 기사를 내보내면서, 지방선거를 앞두고 [문용린 교육감 흠집내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13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서울 영등포구에 있는 한 중학교에서 학교급식을 먹은 학생 173명이 집단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여 보건당국이 긴급 역학조사에 나섰다.

  • 한겨레는 13일자 기사에서 식중독 사건을 전하면서 '친환경급식 거래 중단 논란'이란 제목을 붙였다. ⓒ 한겨레 홈페이지 화면캡쳐
    ▲ 한겨레는 13일자 기사에서 식중독 사건을 전하면서 '친환경급식 거래 중단 논란'이란 제목을 붙였다. ⓒ 한겨레 홈페이지 화면캡쳐



    이 사건에 대해 <한겨레신문>은 13일 [중학교서 170여명 식중독…친환경급식 거래 중단 논란]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정확한 원인은 2주가량 걸리는 영등포구보건소의 역학조사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다”면서도 “식중독의 원인을 떠나, 서울시교육청의 급식 정책이 다시 도마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식중독의 원인을 떠나]라는 내용에서 알 수 있듯 <한겨레>는 "친환경을 표방하며 일반 업체보다 20~30% 높은 단가에 급식 재료를 공급하던 친환경유통센터는 설 자리가 크게 좁아졌다"며 기사 뒷부분에서는 이번 사건과 전혀 상관없는 내용을 상세히 소개했다.

  • 오마이뉴스는 12일자 기사에서 '친환경급식 중단 직후'라는 단서를 단 제목을 통해 마치 식중독 사건이 친환경급식을 중단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처럼 보도했다. ⓒ 오마이뉴스 홈페이지 화면캡쳐
    ▲ 오마이뉴스는 12일자 기사에서 '친환경급식 중단 직후'라는 단서를 단 제목을 통해 마치 식중독 사건이 친환경급식을 중단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처럼 보도했다. ⓒ 오마이뉴스 홈페이지 화면캡쳐



    전날 <오마이뉴스>도 [친환경급식 중단 직후, 서울 A중 집단 식중독 발생]이란 기사에서 “서울시교육청의 권고에 따라 친환경무상급식센터 이용을 중단한 서울 영등포구의 한 중학교 학생 200여 명이 식중독 증세를 보이며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오마이>도 “곽노현 교육감 시절부터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많이 이용해오던 일선 학교들은 지난해 말부터 공급처를 갈아타기 시작했다”며 <한겨레>와 마찬가지로 센터를 이용하는 학교가 줄어들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위 두 기사내용을 보면 식중독 사고 원인을 [친환경급식센터와의 거래 중단 탓]으로 돌리려는 의도가 분명하게 드러난다.
     
    그러나 해당 중학교에서 일어난 식중독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특히 당국의 역학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사고원인을 [친환경급식센터와의 거래 중단 탓]으로 몰고 가는 이들 매체의 보도행태는 코미디에 가깝다.

    실제로 시교육청에 따르면 서울시내 초중고에서 일어난 식중독 사고는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모두 18건으로, [원인불명]으로 결론이 난 경우가 13건에 달한다.

    이 가운데는 곽노현 전 교육감 재임 당시 발생한 식중독 사고도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역학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급식재료 거래처를 친환경급식센터에서 다른 곳으로 바꾼 것이 원인이라는 취지의 보도를 먼저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식중독 원인은 제대로 밝히기가 쉽지 않다”면서 “음식을 물로 헹구는 과정이나 각 학교에서 급식재료를 보관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