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의원이 독자 정당 출범을 목전에 두고 민주당과 '통합 신당' 창당에 합의하면서 안 의원 측 새정치연합 내부에서 적잖은 후폭풍이 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3일 오후 최고 의결기구인 중앙운영위원회 회의를 열어 '제3지대 신당' 창당을 통한 민주당과의 통합 안건에 대해 정식 추인 절차를 밟기로 했지만 격론이 예상된다.

    일단 '구심점'인 안 의원이 직접 내린 결단인 데다 전날 공동위원장단 추인을 거친만큼 통과 자체가 어렵지는 않을 전망이다.

    그러나 안 의원이 충분한 사전 협의 없이 사실상 독자적으로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한 불만과 '기득권 구태세력'이라는 비난의 대상이었던 민주당과 한 길을 간다는 데 따른 불안감과 저항감이 커 논의 과정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 금태섭 대변인은 이날 SBS 라디오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해 "워낙 중요한 결정인만큼 반발이라기보다는 걱정도 많았고, 과연 민주당이 변할 것이냐는 걱정도 많았다"면서 "앞으로 여러가지 난관이 있을텐데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라는 부분에 대해 걱정이 많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기존 정당을 뛰쳐나와 새로운 정치를 해보겠다며 '안철수호'에 승선한 주요 인사들이나 새정치연합 소속으로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하던 예비후보들로서는 당혹감을 감추기 어렵다.

    실제 새누리당의 전신 한나라당 의원을 지낸 김성식 공동위원장은 전날 밤 블로그에 "새 정치의 뜻을 잃지 않는다면 통합도 나름 길이 될 수 있겠지요. 잘 되길 기원합니다"라면서도 "저는 고개부터 숙이고 오랜 기간 홀로 근신하고자 합니다"는 글을 올려 제3지대 신당 합류에 부정적인 뜻을 보였다.

    새정치연합 창당 작업에 몰두해 온 김 위원장은 전날 회의에서 안 의원의 간곡한 부탁에 "반대 표명은 하지 않겠지만 같이 가지는 않겠다"라며 함께 갈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계안 공동위원장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회의 과정에서 대의에는 찬성하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바가 다르다는 말씀을 하셨다"면서 "저희가 오늘 함께 설득해서 같이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아무래도 빠른 속도로 의사결정이 이뤄지다 보니 일일이 승인받지 못했지만 큰 틀에서는 다 동참할 것으로 본다. 내분이 그리 심각한 것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안 의원도 전날 기자회견 후 미리 의견을 듣고 결정하지 못한 데 대한 양해를 구하고 제3지대 신당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돌려 내부 단속에 공을 들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