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욕=연합뉴스)  미국 언론은 버지니아주 의회가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East Sea)와 '일본해'(Sea of Japan)를 병기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데 대해 한국이 일본과의 외교전에서 승리했다고 평가했다.

    버지니아주 하원은 지난 6일(현지시간) 상원에 이어 교과서에 동해와 일본해 병기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압도적인 표차로 통과시켰고 테리 매콜리프 버지니아 주지사도 서명하겠다고 밝혀 법안은 오는 7월부터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7일 "한·일 외교전으로 격화하며 양국 정부의 대리전 양상을 띤 버지니아주의 동해 병기 법안은 재미 한인 사회에 승리를 안겼다"고 전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가 로비스트들을 고용해 법안 통과 저지에 나섰고 한국 정부도 법안이 가결되도록 외교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면서 이 법안은 양국 정부 사이에서 외교적 쟁점이 됐다고 소개했다.

    NBC12 방송은 일본이 버지니아주에 두 번째로 많은 규모의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국가지만 버지니아주 의회는 한국과 일본 사이에 있는 바다의 이름을 동해와 일본해로 함께 부르는 데 찬성했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미국의 아시아 주요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이 버지니아주에서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는 문제를 두고 대결을 펼쳤지만 버지니아주 의회는 한국의 손을 들어줬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법안 통과는 버지나아주에서 일본계 미국인보다 수적으로 우세한 한국계 미국인에게 중요한 승리가 됐다고 로이터는 덧붙였다.

    미국 언론은 한국과 일본이 동해의 명칭을 두고 갈등을 빚게 된 역사적 배경과 함께 이번 법안을 둘러싸고 양국 정부와 현지 교민단체들이 치열한 외교전을 펼쳤다는 내용을 비교적 상세하게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