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30일 새해 예산안 처리가 지연되면서 사상 초유의 준예산 편성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 "준예산은 국회 해산에 준하는 사안인 만큼 예산안을 반드시 적기에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준예산은 사실상 제3공화국 때 내각책임제로 바뀌면서 '예산안을 회계연도 안에 처리하지 못하면 국회를 해산하겠다'는 식으로 처음 반영된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대표는 특히 "예산안은 어떤 사안보다 중요하다. 다른 법안과 묶어서 할 것이 아니다"며 야당의 '국정원 개혁안-예산안 연계' 움직임을 비판했다.

    그는 이어 "우리 원내지도부가 예산안 처리를 위해 민주당 지도부와 꾸준히 협상을 벌여 왔으나 민주당의 무리한 요구로 아직도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이 (국정원 개혁에 관한) 여야 간사 간 합의안을 거부하고 새해 예산안 처리 약속마저 부인하는 모습을 보여 큰 실망"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민주당 간사는 포괄적 협상에 관한 권한을 위임 받았을 텐데 지도부에서 여야 간사 간 합의안을 거부하고 원점으로 돌리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면서 "입법권까지 요구하며 전권을 휘두르는 국정원 개혁 특위를 강요하더니 이제 와서 특위의 권위를 훼손하는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