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 당국이 이달 하순 합동참모회의에서 해군이 보유한 이지스함(7천600t급)을 3척에서 6척으로 늘리는 방안을 확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의 한 소식통은 1일 "오는 22일 최윤희 합참의장이 주재하는 합동참모회의에 이지스함 3척을 추가 건조하는 방안이 상정돼 의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북 억지력을 높이고 주변국과의 영유권 분쟁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이지스함의 추가 확보가 필요하다는 쪽으로 군 수뇌부의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지스함 추가 건조 방안은 당초 지난달 합동참모회의 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이었으나 시급하지 않다는 이유로 빠졌다가 이번에 다시 포함됐다.

    중국의 동중국해 방공식별구역 선포로 동북아에서 해상 및 공중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 앞으로 이지스함 추가 확보 방안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추가 건조되는 이지스함의 전력화 시기는 2022∼2028년으로, 총 3조원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지스함이 6척으로 늘어나면 주변국과의 해상 분쟁에 대비한 전략기동함대, 일명 '독도-이어도 함대'의 구성도 가시권에 들어오게 된다.

    군의 한 관계자는 "주변국의 해양력이 워낙 빠르게 커지고 있어 이에 대응하는 전략개념을 수립해야 한다"며 "제주해군기지 등에 기동함대를 구성해 주변국의 해양력 팽창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방위사업청이 지난해 국회의 요구로 수행한 '해상전력 증강 방안' 용역결과에 따르면 독도와 이어도 등의 영유권 수호를 위해서는 3∼4개의 기동전단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1개 기동전단에는 이지스 구축함 2척과 한국형 구축함(4천200t급) 2척, 작전 헬기 16대, 수송함 1척, 차기잠수함(3천t급) 2척, 해상초계기(P-3C) 3대, 군수지원함 1척 등이 필요한 것으로 당시 연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