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버니지아 주의회 '동해병기' 초당적 추진
    민주·공화, 내년초 상하원에 법안상정 계획




    (워싱턴=연합뉴스)  미국 버지니아주(州)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East Sea)와 '일본해'(Sea of Japan) 병기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민주·공화 양당이 동시에 추진키로 했다.

    공화당 소속 리처드 블랙 주 상원의원은 18일(현지시간) 한인 밀집지역인 애넌데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 교육위원회가 공립학교용으로 승인한 모든 교과서에 일본해와 함께 동해를 표기하는 내용의 법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블랙 의원은 "국제수로기구(IHO)가 '일본해' 지명을 정한 지난 1929년에는 한국을 포함한 여러 아시아 국가가 일본의 군사 점령하에 있었다"면서 이런 역사적 배경을 감안해 '동해 병기'가 적절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의 데이브 마스덴 상원의원도 지난 5월 기자회견을 통해 같은 내용의 법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민주·공화 양당이 초당적으로 동해병기 법안을 추진하는 셈이다.

    특히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인 팀 휴고 의원도 지난 7월 같은 법안을 제출하겠다는 계획을 밝힘에 따라 내년초 상·하원에서 모두 법안이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주 의회에서는 지난해 같은 법안이 상정됐으나 상원 교육위원회 표결에서 찬성 7표, 반대 8표로 부결됐었다.

    재미한인들로 구성된 사단법인 '미주 한인의 목소리'(VoKA)의 피터 김 회장은 "지난해 상임위에서 부결됐을 때 반대표를 던졌던 8명의 의원 가운데 6명이 공화당 소속이었다"면서 "이제는 주 의회가 초당적으로 지지하고 있기 때문에 꼭 통과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로서는 통과 가능성이 큰 상태지만 일본 정부의 방해공작이 시작됐기 때문에 장담할 수 없다"며 한인들의 후원과 협조를 당부했다.

    최근 버지니아 주지사 선거에서 당선된 테리 매콜리프(민주) 당선자도 동해병기 법안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