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CIA, 매년 1천만弗 주고 AT&T 통신기록 무단 열람"
    국외 테러방지 명목 편법 합의…미국인 국제통화도 대상
    NSA 통신감청 의혹 이어 CIA까지…논란 더욱 커질 듯


    (뉴욕=연합뉴스)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해마다 1천만달러(106억1천만원) 이상을 내고 통신사업자 AT&T의 통화기록 등을 무단으로 열람해왔다고 7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복수의 미국 행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중앙정보국의 AT&T 통신기록 열람은 국외 테러방지 명목으로 진행됐으며, 열람한 기록에는 미국인들의 국제통화 내용도 들어있다고 전했다.

    중앙정보국과 AT&T간의 이러한 협력은 법원의 영장 등 정당한 공권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양쪽의 편법적인 합의에 따라 이뤄졌다.

    중앙정보국이 국외 테러 용의자의 전화번호 등을 문의하면 AT&T는 자체 보유하고 있는 전화번호·통화 정보를 검색해 테러 용의자가 누구와 통화하는지 등을 파악해 알려온 것으로 알려졌다.

    AT&T는 회사의 네트워크 장비를 통해 고객들의 국내외 통화와 관련된 광범위한 기록과 정보를 확보하고 있다.

    이에 따라 AT&T는 통화 일시, 분량, 상대방 전화번호 등의 내용을 중앙정보국에 넘겨줬다.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미국인들의 통화내용은 물론 우방 정상에 대해서도 광범위한 도청 등을 해왔다는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중앙정보국까지 같은 일을 해왔다는게 드러나 파문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뉴욕타임스는 중앙정보국과 국가안보국의 통신기록 조회, 도·감청 관련 활동은 일부는 유사한 것이 있으나 분명히 별도로 진행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앙정보국과 AT&T는 이에 대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익명을 요구한 정보 분야 관계자는 중앙정보국이 이러한 활동을 해왔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말했다.

    국외 테러 활동 등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법원의 영장 등과 같은 합법적인 절차를 거치면 시간이 지연된다는 점에서 정보기관들이 편법으로 이런 활동을 해왔을 것이라는 얘기다.

    AT&T가 국가 정보기관에 이러한 형태로 협력해온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9·11 테러' 이후 AT&T는 테러 방지 목적 차원에서 국가안보국에 통신 관련 정보를 넘겨왔다.

    중앙정보국과 AT&T가 언제부터 이러한 일을 함께 해왔는지는 불분명하지만 2010년 이전부터 시작해온 것으로 추정된다.

    또 미국 연방의회 상·하원 정보 관련 위원회는 중앙정보국의 이러한 활동에 대해 정기적으로 보고를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고 뉴욕타임스는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