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능력논란 아프지만, 일 하다보면 증명하게 될 것"
  •    

  •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내정자의 '임명' 기류가 새누리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 연합뉴스
    ▲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내정자의 '임명' 기류가 새누리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내정자의 [임명] 기류가 새누리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청와대는 8일 윤 내정자의 적격 논란과 관련해 국회 농림수산식품해양수산위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적극적인 의견수렴에 나선 상황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능력 논란이 제기된 것을 아프지만 해수부가 출범해 일을 하다보면 이를 증명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부적격 논란과는 관계없이 임명을 밀어붙이겠다는 의미다.
    자칫 민주통합당의 반발기류에 휘말릴 경우 해수부 출범이 지연돼 업무공백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부담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농림수산식품해양수산위 소속 의원들도 이러한 기류에 공감하고 있다.
    새누리당 간사인 김재원 의원은 최근 "윤 내정자를 임명해 해수부가 정상적으로 출범하는 게 낫다"는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일부 [부적격] 의견을 냈던 의원들도 입장에 변화를 보이고 있다.
    하태경 의원은 "신설부처인 해수부의 존폐를 두고 위험이 커질 수 있다. 청와대가 임명하는 게 좋다"고 했다.
    하 의원은 새누리당 소속이지만 윤 내정자의 임명에는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을 보여왔다.

    다른 여당 의원들도 업무능력에는 의문을 갖고 있지만, 신설부처가 출범단계부터 표류하다간 자칫 부처의 존폐논란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 청와대가 임명한다면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윤 후보자는 최근 언론에 이메일을 보내 "청문회 과정에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 해양수산 분야 발전안에 대한 분명한 소신과 구상을 갖고 있다"고 피력했다.

    모처럼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같은 의견]을 내놓은 데는, 새 정부가 더이상 인사문제로 발목을 잡혀서는 안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최근 고위 당정협 워크숍 등을 통해 청와대와 새누리당 간의 대화채널 및 의견교류가 풍성해진 데 따른 효과로 풀이된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인사청문회 등을 겪으면서 국회와 소통의 중요성을 많이 깨닫고 있다. 정무수석 뿐만 아니라, 다각도로 소통 범위를 넓혀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는 능력면에서 부족하다는 의견이 계속되고 있는 점은 부담이다.

    새누리당 정우택 최고위원은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진숙 후보의 자진 사퇴나 청와대의 지명 철회를 공식 요청했다.

    "어제 우리당 국회 농림수산식품해양위 의원들이 윤진숙 후보자에 대해 임명 쪽으로 의견을 모으면서 다른 내정자를 찾아 임명할 경우 한 달 정도 소요된다는 이유를 들었다.

    그러나 장관 내정자에게 가장 중요한 업무 능력과 조직 장악과 통합 능력을 윤 내정자에게서 발견하지 못했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일단 임명한 뒤 자질미달이 확인되면, 조기에 교체하자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다.

    대통령은 인사청문요청 후 20일이 지나면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무관하게 장관 임명이 가능하다.
    윤 후보자의 요청안의 경우 지난달 25일 국회에 제출돼 오는 15일부터는 임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