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는 6일 북한이 핵실험에 대한 유엔의 대북제재 움직임과 한미 합동군사 훈련에 반발해 정전협정을 백지화하고 판문점대표부 활동도 전면 중지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북한의 국지적 도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통해 대응책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외교안보라인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일단 북한의 이런 태도에 대해 국방부 차원에서 대변인 성명이 나갈 것"이라면서 "청와대는 이 문제를 NSC에서 다루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상당한 수준에 있는 자가 그런 입장을 발표한 만큼 도발의 징후도 있다고 볼 수 있다"면서 "안보리 결의안이 7일께 나오면 그 다음에 북한의 보다 더 명확한 태도가 나올 것인 만큼 예의 주시하면서 대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전협정 백지화' 등의 내용을 담은 북한 인민군 최고사령부의 5일 대변인 성명을 '강경파'로 통하는 김영철 군 정찰총국장이 발표한 점을 청와대가 주목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정찰총국은 이후 2010년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등을 비롯해 사이버 테러 등 크고 작은 대남 도발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의심을 받아왔다.

    이 관계자는 이어 "NSC가 구체적으로 회의를 한 것은 아니지만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면서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내정자가 (정식 인선이 안돼) 공식적으로 나서진 않지만 다 통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NSC는 안보관련 현안을 논의하는 헌법상 기구로 대통령이 의장을 맡고 국무총리와 외교ㆍ통일ㆍ국방 장관 및 국가정보원장 등이 위원이며, 국가안보실장은 간사 역할을 맡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그는 NSC 의장인 박 대통령이 NSC 회의를 주재할 지에 대해서는 "그런 정도에 호들갑을 떠는 건 그렇다"며 "차분하면서도 무게있게 대처하면서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오전 허태열 비서실장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북한의 정전협정 백지화 위협에 대한 긴밀한 대비책 마련의 필요성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