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있으면 청문회에서 해소해야···적격 판단 여부는 청문회에서”
  • ▲ 김병관 국방장관 내정자를 검증하기 위한 국회 국방위의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이 민주통합당의 반대로 불발됐다. 26일 오전 열린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유승민 위원장과 새누리당 한기호 간사, 민주통합당 안규백 간사가 회의 진행을 협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 김병관 국방장관 내정자를 검증하기 위한 국회 국방위의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이 민주통합당의 반대로 불발됐다. 26일 오전 열린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유승민 위원장과 새누리당 한기호 간사, 민주통합당 안규백 간사가 회의 진행을 협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이 갑자기 불발됐다.

    국회 국방위는 26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인사청문회 계획서를 의결할 예정이었으나 민주통합당 측의 반대로 무산되고 말았다.

    당초 국방위 여야 간사는 김병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내달 6일 실시하기로 합의한 상태였다.

    하지만 민주통합당 소속 위원들은 이날도 근거가 불명확한 일부 의혹들을 제기하며 김병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고 결국 여야의 논의는 원점으로 돌아갔다.

    민주통합당 측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차세대전투기(FX)사업은 물론 북한의 도발에 대비해 국방예산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무기중개업체에서 사실상 로비스트로 일한 사람을 의회가 추인해줄 수 있느냐.”
     - 김진표 의원

    “방위력 개선사업의 책임을 지는 자리를 특정업체와 결부된 사람이 맡게 된다면 이미 공정성과 객관성을 인정받을 수 없다.”
     - 진성준 의원

    “김병관 후보자가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을 생각해 스스로 사퇴해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국방위가 여야의 입장을 떠나 사퇴촉구 결의라도 채택해야 한다.”
     - 이석현 의원


    반면 새누리당 소속 위원들은 관련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서라도 인사청문회를 실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상임위가 해야 할 일은 어떠한 의혹이 진실인지 가리는 것이며 적격 부적격 여부는 청문회 이후 판단해도 늦지 않는다.”
     - 정희수 의원

    “이미 여야 간사가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는데 이를 야당 의원들이 갑자기 뒤집는 것에 너무나도 실망스럽다.”
     - 손인춘 의원

    “여러 의혹이 제기됐다고 해서 당사자에게 변론 기회도 주지 않고 결론을 내리는 것은 국회가 하지 말아야 할 일이며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다.”
     - 유기준 의원


    전날 김성태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민주통합당이) 청문회도 실시해보지 않고 몇 사람은 틀림없이 낙마시켜야 되겠다고 하는 것은 아무래도 평상시의 어떤 이해관계가 아니지 않느냐”며 의심을 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