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비서실장 인선 설명절 이후로, 인수위 출신-측근 기용 가능성'GH 정책' 기획.추진할 국정기획-미래전략수석 인선에 관심 쏠려
  •  

    “중요한 곳은 결국 청와대다.”


    최근 인수위 안팎에서 돌고 있는 유력한 분석이다.

    책임 총리제를 공언한 박근혜 정부인만큼 국정운영 전반은 국무총리 체제로 돌아가는 한편 ,새 정부 핵심 정책에 대한 기획은 결국 청와대에서 좌지우지할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작은 청와대’를 지향하지만, 박근혜 당선인의 정책 원동력의 '컨트롤 타워'라는 점에서 ‘청와대 멤버’들의 영향력은 과거 정부에 비해 결코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실제로 박근혜 당선인은 8일 정홍원 국무총리 지명자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경호실장에 대한 인선만 발표하고 비서실장 후보자는 끝내 밝히지 않았다.

    정부 부처를 총괄하는 국무총리는 상징적 의미가 더 크지만, 청와대 비서실장의 자리는 ‘박근혜 표 정책’을 추진하는 곳으로 그 역할이 또 다르다.

    때문에 박 당선인에게 더 직접적이며 반드시 관철시켜야 하는 직책 발표를 설 명절 뒤로 미룸으로써 인사청문회 통과 가능성을 더 높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 부처는 철저히 법치와 능력 중심으로 구성하되 청와대 멤버만큼은 당선인의 측근을 앉혀 국정 운영 추진력을 얻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이날 발표에서 인수위원회 김장수 외교국방통일분과 간사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 지명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안보관이나 대중에 인지도가 가장 확실한 김장수 간사의 청와대 행(行)을 시작으로 추후 청와대 내부 인선을 위한 명분을 쌓은 셈이다.

    이에 따라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에 대한 인선은 인수위 출신이나 대선캠프 출신들이 비중 있게 기용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약 한달여간 운영된 인수위에서 두각을 나타낸 몇몇 인수위원들이 하마평에 오르는 이유다.


    개편된 새 정부 청와대 수석비서관은 총 9명.

    이 중 가장 관심이 쏠리는 자리는 역시 국정기획수석과 미래전략수석이다.

    임기 초반 국정 운영 어젠다를 세우고 박근혜 정책을 기획하는 부서이기 때문.

    인수위 국정기획조정분과 간사를 맡은 유민봉 성균관대 교수나 안종범 고용복지분과 인수위원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야당 그리고 언론과의 관계도 순탄치 않은 박 당선인인 만큼 정무 파트를 맡는 정무수석이나 민정-홍보수석 물망에 이름을 올린 인사들도 주목을 끈다.

    야당과의 협력을 주 업무로 하는 정무수석에는 이정현 당선인 정무팀장이 가장 유력해 보인다.

    대 언론 관계도 무난한 이 정무팀장은 홍보수석 후보 명단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다.

    다만 홍보수석의 경우 박선규-조윤선 당선인 대변인과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도 있어 아직 유력 후보군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