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외무성은 14일 한반도의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꿔야 한다며 주한 유엔군사령부의 해체를 촉구했다.
    외무성은 이날 발표한 `비망록'을 통해 올해 한반도에서 정전협정이 체결된 지 60년이 됐지만 불안정한 정전상태가 지속되고 있다며 유엔군 사령부는 지체없이 해체되어야 한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외무성은 "미국이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꿀 데 대한 우리 공화국 정부의 일관한 입장과 노력을 한사코 외면하면서 정전상태를 지속시키고 있는 배후에는 유엔군사령부라는 냉전의 유령이 있다"고 설명했다.

    외무성은 "유엔군사령부를 즉시 해체하는가 마는가 하는 것은 미국이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유지하는가 마는가,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평화와 안정을 원하는가 아니면 냉전의 부활을 꾀하는가를 가늠할 수 있는 하나의 시금석으로 될 것"이라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미국이 옳은 선택을 할 때까지 그 어떤 형태의 전쟁도 억제하기 위한 노력을 부단히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무성은 특히 "이 유령(유엔군사령부)은 최근 미국의 새로운 국방전략에 따라 세계 최대의 열점지역인 아시아태평양지역에 불구름을 몰아오는 침략전쟁 도구로 되살아나려 하고 있다"며 미국이 유엔군사령부의 작전 반경을 아시아태평양지역 전반으로 넓히는 준비를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북한은 지난해 10월 제67차 유엔총회 제6위원회 회의에서도 "남조선 주둔 유엔사는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 수행을 위한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며 유엔군사령부의 해체를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