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 '노무현-김정일 NLL 대화록' 재점화"<월간조선>에 나온 부분들 들어 있지 않느냐"
  • 원세훈 국정원장이 13일 북 로켓 발사 관련 국회 보고를 하려고 서상기 정보위원장과 함께 정보위회의실로 이동하고 있다. 2012. 12. 13 ⓒ 연합뉴스
    ▲ 원세훈 국정원장이 13일 북 로켓 발사 관련 국회 보고를 하려고 서상기 정보위원장과 함께 정보위회의실로 이동하고 있다. 2012. 12. 13 ⓒ 연합뉴스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이 1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당시 미국의 BDA 금융제재에 대해 '미국이 제국주의'라고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앞에서 비난하는 발언을 했다"고 폭로했다.

    정 의원은 13일 열린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원세훈 국정원장에게 질의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사후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정 의원은 원세훈 원자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다고 한다.

    "대화록 안에 노 전 대통령이 'NLL을 남측이 더 이상 주장하지 않겠다'는 부분,
    '남쪽에 내려가 국민을 설득하겠다'는 부분,
    '북핵 문제 해결하려고 정상회담하는 거 아니다'라는 말씀과 '북한 대변인 노릇을 잘하겠다'는 부분, 주한미군 철수 부분,
    월간조선에 나온 부분들과 함께 BDA 금융제재에 대해 '미국이 제국주의'라고 김 위원장 앞에서 얘기하며 미국을 비난하는 발언을 한 게 들어 있지 않느냐."

    정 의원은 "발언 하나하나에 대해 '맞죠' '알죠'라고 원 원장에게 확인하자, 원세훈 원장은 부인하지 못하고 눈만 멀뚱멀뚱 쳐다보며 사실상 내용을 다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원 원장이 과거 (나와) 따로 만난 자리에서 '보고서를 봤다'며 이 같은 내용들에 기가 막혀 하지 않았느냐고 묻자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부인하지 못했다."

    BDA 금융제재란 북한의 거래 은행이던 마카오의 방코델타아시아(BDA)에 대해 2005년 미국이 불법 마약 및 무기거래 관련 돈세탁 혐의로 미국 기업과의 거래를 중단시키고, 북한 자금 2,500만 달러를 움직이지 못하게 동결했던 조치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정보위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정 의원이 다그친 게 사실이지만, 원세훈 원장은 대화록 내용에 대해선 코멘트를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고 했다.

    한편 원 원장은 새누리당의 대화록 열람 요구에 대해 "보안이 중요한데 확신이 없다"며 거부 입장을 다시 확인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공개를 지시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야당 의원의 질의에 "대통령의 지시 자체가 불법은 아니지만 지시를 한다고 그대로 공개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원 원장의 '사퇴 권고안' 채택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