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전국택시노조연맹, 전국개인택시조합연합, 전국민주택시노조연맹 등 '상경 투쟁' 으름장
  • 버스업계가 정부의 요청과 시민들의 불편호소에 22일 예정했던 전면파업을 철회하자 이번에는 택시업계가 대선 전에 상경투쟁을 하겠다고 나섰다. 하지만 시민들 반응은 '버스파업 예고' 때와 정반대로 나타나고 있다. 

  • ▲ 지난 21일 '택시 대중교통 법안'에 반대하며 파업예고를 하던 버스.[KBS 뉴스 보도 캡쳐]
    ▲ 지난 21일 '택시 대중교통 법안'에 반대하며 파업예고를 하던 버스.[KBS 뉴스 보도 캡쳐]

    <서울경제> 등 주요 경제지들은 22일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4개 택시업계 단체들이 서울 역삼동에서 모여 '택시 대중교통' 법안 보류에 대한 대응 방안과 집회 계획 등을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21일 언론에서 자주 인용한 홍명호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무는 "우리도 갈 데까지 가는 수밖에 없다. 국회 본 회의 상정이 연기된 만큼 6월 1차 집회 당시 경고대로 대선 전에 전국 택시가 모두 모이는 상경 투쟁을 감행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임승운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본부장은 "12월 임시국회로 넘기겠다는 건 버스업계의 눈치만 살핀 '꼼수'로 법안 처리가 일단 힘들다고 본다. 실력행사로 얻을 것을 얻은 버스업계처럼 우리도 같은 식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거들었다.

    정치권은 이 같은 택시업계의 반발에 쉬쉬하는 분위기다. 특히 법안을 발의한 민주통합당 소속 의원들은 '쥐 죽은 듯' 조용하다. '택시 대중교통 지정'을 공약으로 내세운 문재인 후보 캠프 또한 조용하다. 

  • ▲ 지난 6월 20일 택시 총파업 당시 오후의 태평로. 차들이 시원스레 달리고 있다.
    ▲ 지난 6월 20일 택시 총파업 당시 오후의 태평로. 차들이 시원스레 달리고 있다.

    한편 택시 업계가 지난 6월 20일 '총파업' 때처럼 상경투쟁을 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시민들은 오히려 '환영'하고 있다. 택시 총파업 당시 서울은 물론 광역시의 교통소통이 원활해지고 각종 시비와 불편이 크게 해소됐던 경험을 기억해서다.

    네티즌들도 시민들과 비슷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포털 등에는 택시 상경투쟁 기사에 "그래, 당신들은 1년 365일 계속 파업해라" "파업하지 말고 폐업해라" "먼저 택시 숫자부터 줄이라"는 댓글이 수백 개 이상 달리고 있다.

    이는 교통분담률의 20~30%를 차지하는 승용차 운전자와 업무용 차량 운전자들의 반응으로 보인다.

  • ▲ 22일 현재 포털 사이트의 '택시 상경투쟁' 기사에 달린 댓글들. 대부분이 택시 파업을 환영하고 있다.
    ▲ 22일 현재 포털 사이트의 '택시 상경투쟁' 기사에 달린 댓글들. 대부분이 택시 파업을 환영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택시 교통 분담률 40%'라는 택시업계의 주장과는 달리 실제 택시 이용자가 적고, 택시 대수가 너무 많다는 점, 택시 운전사의 열악한 근로환경에 대한 책임을 왜 정부와 국민이 져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택시업계의 상경투쟁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