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의회가 중국과 한반도 등 동북아의 역사적ㆍ지정학적 관계를 조명하는 보고서를 다음달 발간할 것으로 27일(현지시간) 알려졌다.

    특히 이 보고서에는 고구려와 발해가 당나라의 지방정권이라는 중국측의 왜곡된 주장도 실릴 예정이어서 이를 둘러싼 논란이 예상된다.

    워싱턴DC의 한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미국 의회조사국(CRS)은 다음달 중순께 발간할 보고서에서 한반도에서 급변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중국의 역할 등을 전망하면서 한반도와 관련한 중국측 역사 인식을 소개할 예정이다.

    고구려와 발해가 당나라에 예속된 지방정부라는 중국측 주장과 함께 과거 조선과 청나라의 국경설정 관련 기록 등에 대해 기술하면서 한국 등 주변국의 상반된 입장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통상부는 이와 관련해 동북아역사재단 등의 전문가를 보내 CRS측에 우리의 주장을 설명했으며, 그 내용도 보고서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소식통은 "중국측 입장을 옹호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중국이 이런 무리한 주장을 한다는 것을 소개하는 쪽에 가깝다"면서 "어느 편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들어주는 게 아니라 각자의 주장을 객관적으로 기술한 보고서"라고 말했다.

    또다른 소식통도 "상원 외교위원회의 요청으로 작성된 이 보고서는 남북통일 이후 중국의 움직임과 역할 등을 예상하기 위해 작성된 것"이라면서 "부록으로 중국의 일방적인 역사관을 소개한 것이기 때문에 크게 논쟁거리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 보고서가 이른바 `동북공정'을 둘러싼 양국간 역사논쟁을 다시 촉발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어 어떤 파문을 일으킬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