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당사 찾은 유가족 "'유신의 딸' 대통령 후보 자격 없다" 맹비난박근혜 "인터뷰 안한다" 대신 대변인이 "역사 발언 미흡 여론 경청" 밝혀
  •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의 '두 개의 인혁당 판결' 파장이 12일에도 계속됐다.

    인혁당 유가족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박 후보을 향해 날을 세웠고, 박 후보 측은 표현에 오해가 있던 점에 대해 사과했다.

    2차 인혁당 사건 피해자 측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대한민국 사법부를 부정하고 '사법살인' 피해자를 두 번 죽이는 만행"이라고 비난했다.

    "박 후보가 '두 개의 판결'을 운운하며 역사와 사법부를 일시에 부정하고, 사실 관게도 왜곡한 채 말을 바꾸어 아전인수격 행태를 반복하는 데 분노한다. 고통을 살아온 유가족에 대한 모독이다."

  • ▲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인혁당 관련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인혁당 재건위 사건 피해자 유족들이 12일 오후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후보를 규탄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 연합뉴스
    ▲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인혁당 관련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인혁당 재건위 사건 피해자 유족들이 12일 오후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후보를 규탄하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 연합뉴스

    이들은 "(2차 인혁당 사건에 대해) 두 개의 판결이 있는 것이 아니라, 1975년 (대법원의) 사형판결이 (2007년 1월) 33년만에 '재심'으로 무죄 판결이 난 것이기 때문에 인혁당 판결은 '하나의 판결, 무죄 판결'이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다 난처해지니 말을 바꾸고 변명을 하는 모습, 이것이 박 후보의 본질. '유신의 퍼스트레이디' 박근혜는 독재자의 딸일 뿐 대통령 후보로서의 자격이 없다."

    특히 과거 박 후보가 '그 (유신) 당시 피해를 입으신 분들에 대해선 딸로서 사과를 드린다'고 했던 발언까지 끄집어내 "그 말이 얼마나 진정성이 없던 것인지 스스로 입증했다"고 질타했다.

     

    ◈ 새누리 "박근혜 오해 표현 사과"…朴 "인터뷰는 안한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원외당협위원장 워크숍에서 기자들이 인혁당 유족에 대한 입장을 묻자 "오늘은 원외 당협위원장이 모처럼 한자리에 모여 그것을 위주로 얘기하겠다. 다른 인터뷰는 안한다"고 답변을 피했다.

  • ▲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원외 당협위원장 협의회 워크숍에 참석했다. ⓒ 연합뉴스
    ▲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원외 당협위원장 협의회 워크숍에 참석했다. ⓒ 연합뉴스

    대신 이에 대한 입장은 비슷한 시각 새누리당 대변인이 나서서 밝혔다.

    홍일표 대변인은 "과거 역사 속에서 피해 입었던 모든 분들의 상처를 외면하지 않고 치유하는데 보다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 박 후보의 뜻도 이와 다르지 않다"고 진화에 나섰다.

    "인혁당과 관련해서 박 후보의 표현에 일부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는 점은 인정하고 사과한다. 또 역사관련 발언이 미흡하단 여론도 경청하고 있다."

    "박 후보도 유신의 그늘이 있었고, 민주주의가 위축 됐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역사의 겸허한 마음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그러면서도 대선을 앞둔 시점에 박 후보의 이러한 역사 인식 논란은 야권의 '정치공세'의 일부라는 인식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번 대선을 과거사 전쟁으로 만들려고 하는 야당의 정치 기획과 공작에 대해 단호한 대처 할 것이다. 새당은 최근의 과거서 논쟁이 박 후보에게 부정적 이미지를 덧씌우려는 의도나 움직임으로 판단하고 있다."

    박 후보는 지난 10일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인혁당 사건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두 가지로 나오지 않았느냐. 그래서 그 부분도 앞으로 있을 판단에 맡겨야 된다"고 말했다.

    이에 '사법부'를 무시한 발언이라는 비난이 정치권 안팎에서 들끓자 이튿날인 11일 오후 취재진과 만나 "(2007년 무죄가 선고된) 법원 판결을 존중한다. 법적으로 그렇게 된 것을 인정한다"고 한 발 물러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