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거친 공세.. 박지원 "황제적 발언"김용태 "깨끗하게 인정해야", 하태경 "1,2차 사건 혼돈한 듯"
  •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지난달 31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킨텍스에서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 합동연찬회에서 연설하며 국민과의 약속을 지킬 것을 다짐하고 있다. ⓒ양호상 기자
    ▲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지난달 31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킨텍스에서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 합동연찬회에서 연설하며 국민과의 약속을 지킬 것을 다짐하고 있다. ⓒ양호상 기자

    인혁당 사건에 대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평가를 두고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새누리당 의원들도 비판에 가세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는 11일 오전 국회 본회의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인혁당 두 가지 판결' 발언에 대해 "최근 여러 증언들까지 감안을 해서 역사의 판단에 맡겨야 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같은 대법원에서 상반된 판결이 나온 것도 있지만 그 조직에 몸담았던 분들이 최근에 여러 증언들을 하고 있다."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 총회에서 "사법부를 무시하는 황제적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다른 민통당 의원들도 공세에 나섰다.

    "이 발언에는 무섭고 강한 전제가 깔려있다. 70년대 사형판결이 옳을지도 모른다는 것..."
     - 신경민 의원

    "'두개의 최종판결'이란 없다! 박 후보의 발언은 재심무효가 된 박정희 시대 사법살인 판결을 존중한다는 것."
     - 송호창 의원

    "인혁당 판결은 두개 '(박근혜)... 박근혜는 하나, 박근혜는 박정희일 뿐!"
     - 최재천 의원

    새누리당 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최근 박근혜 후보가 인혁당에 대해 여러 의견이 있기 때문에 역사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한 것은 1차 인혁당과 2차 인혁당 사건을 혼돈한 때문인 듯하다."
     - 하태경 의원

    "박 후보가 과거 아버지의 잘못을 인정한다고 해서 국민들이 박 후보가 잘못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깨끗하게 인정할 건 인정해야 한다."
     -김용태 의원, 이날 <MBN> '뉴스광장'에서

    '1차 인혁당 사건'은 1964년 8월 14일, 중앙정보부에서 57명의 청년들을 잡아들여 41명을 구속하고 16명을 지명수배한 사건이다. 유신이 아니었던 당시, 사형선고와 집행은 이뤄지지 않았다.

    박범진 전 한성디지털대 총장은 지난 2010년 출간한 학술총서 <박정희 시대를 회고한다>에서 "(1964년 1차) 인혁당 사건은 조작이 아니다"라고 한 바 있다.

    안병직 서울대 명예교수도 지난 2011년 <보수가 이끌다>라는 공저에서 1차 인혁당 사건에 대해 인혁당이 자생적인 공산혁명 조직이었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2차 인혁당 사건은 유신시절인 1975년 도예종을 비롯한 8인이 인혁당 재건을 시도했다는 명목으로 사형을 선고받은 지 18시간 만에 집행했다. 이후 2007년 서울중앙지법은 이 사건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고, 검찰이 항소를 포기하면서 최종판결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