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센터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촉구 기자회견10개 시민단체, 연구자ㆍ시민 163명 성명내
  • "위기의 한일 관계를 극복하고 협력과 상생의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첫걸음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해결임이 명백하다. 그것이 과거 청산의 첫 단추다."

    경술국치일을 하루 앞둔 28일,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 등 10개 시민단체와 지식인 163명이 ‘일본의 한국 강제병합 102년, 한국 시민사회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에 일본군 ‘위안부’의 인정과 반성을 촉구하면서다.

  • ▲ 28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시민사회, 연구자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일본의 반성을 촉구하고 있다. 2012.8.28 ⓒ 연합뉴스
    ▲ 28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시민사회, 연구자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일본의 반성을 촉구하고 있다. 2012.8.28 ⓒ 연합뉴스

    "한일 간의 치열한 외교전 속에 식민과 전쟁 피해자들의 고통이 점차 외면당하는 현실에 참을 수 없는 분노마저 치솟는다.

    '영토문제'로 자신들의 과오와 범죄행위를 가려보려는 일본 정부의 태도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것과 마찬가지다.

    본질을 벗어난 정치적이고 임시방편적인 대응은 결국 자신들의 범죄행위를 세계에 알리는 기폭제가 될 것이다.

    이들은 다음과 같은 증거자료들도 제시했다.

    - '한국인 여성 23명이 모두 강제(complusion)와 사기(misrepresentation)에 의해 위안부가 됐다'고 쓰인 연합군 문서(1945년)

    - 네덜란드ㆍ프랑스ㆍ중국 검찰이 극동국제군사재판소에 제출한 자료(1946년)

    - '위안부 모집은 감언과 강압으로 본인들의 의사에 반하여 모집한 사례가 많고, 관헌 등이 직접 이에 가담한 일도 있었다'는 내용의 일본 정부 문서(1993년)

    1945년 일본군에 징용돼 중국 허난성에서 8개월간 군 생활을 하며 위안부를 목격했다는 한 남성의 증언도 나왔다.

    "'위안부' 문제는 국제범죄로 일본의 양심에 맡기거나 도덕적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 국제재판소에 소송을 해야할 문제다."

    이날 모인 시민단체와 지식인 등은 앞으로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한일 지식인 연대’(가칭)를 만드는 한편,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지식인 서명을 받아 일본 국회에 청원하기로 했다.

    "일본 정치인들이 표를 의식한 나머지 망언을 내뱉고 있고, 최근 그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역사를 가지고 장난을 치는 행태다."
    - 정진성 /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당시 식민지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발언으로 지금까지 나온 한국의 입장을 깡그리 무시한 것이다.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
    - 이신철 / 성균관대 동아시아역사연구소 연구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