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김정은 부인 리설주 공개이유

    장진성 /뉴포커스 대표 /뉴데일리 논설위원

    역대 북한 지도자들은 외국시찰이나 혹은 외국정상들이 방북할 때 부인을 공개한 적이 없다. 1950년대 말부터 60년대까지 김일성이 후처 김성애를 대외활동 시 동석한 적은 있었다. 그러나 중국 내부의 문화대혁명 비판이 북한에도 옮겨져 수령 유일지도체제문제가 공론화 될 시점인 1970년대 초반부터는 김성애의 공개활동도 완전히 사라졌다.

     이렇듯 수령 유일지도체제를 위해 김일성의 부인도 곁가지로 분류하고 철저히 견제했던 김정일의 당조직부 권력이 시작되면서 북한에선 오직 "위대한 수령"만이 언론방송의 주인공이 되었다. 김정일도 예외는 아니었다. 그렇게 많은 부인들을 거느렸던 위인이었지만 단 한 번도 공개를 하지 않았다. 하긴 처음부터 그렇게 숨겼으니 망정이지 안 그랬다면 김정일의 복잡한 여성편력의 공개는 물론 오늘의 3대세습 지도자인 김정은도 하마터면 사생아가 될 뻔했다.

  •  그나저나 김정은은 역시 20대 젊은이답게 참신한 정치를 시작했다. 정치적인 첫 걸음마를 할아버지, 아버지와는 다르게 자기부인인 리설주부터 공개했으니깐. 이 시점에서 한가지 걱정은 "앞으로 김정은에게 가정불화가 없어야 할텐데,,,"하는 걱정이다. 아마 이런 불안과 고민은 현재 북한 권력층에 있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이다. 왜냐하면 김정은이 앞으로 모란봉악단 공연을 보거나, 하다못해 유치원 현지시찰을 가도 부부동반하지 않으면 외신들이 필시 이혼설을 주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아버지 김정일로부터 권력만이 아니라 기쁨조도 승계했을 김정은일텐데,,,그만큼 아내 리설주의 공개로 김정은은 이젠 더는 혼자 몸이 아니다. 북한 주민의 지도자이기 전에 세계가 주목하는 리설주의 남편이다. 그렇다면 이런 앞뒤 계산도 고려치 않고 북한 정권이 서둘러 김정은의 부인을 공개한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아무리 김씨 성을 가진 3대 세습 지도자라고 해도 나이가 어린 점이 가장 불안해서였을 것이다. 사실 그 문제는 외부세계가 느끼는 것보다 북한 특권층이 더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을 것이다. 김일성, 김정일의 뒤를 이어 변함없이 충성하며 늙어온 북한 특권층의 연령대가 대부분 70세 이상의 고령이기 때문이다. 또 북한 주민들이 인식하는 북한 특권층의 표준 연령대도 무조건 70세 이상이다.

     그랬던 노화의 북한에 어느날 김씨일가의 핏줄이라는 단 하나만의 이유로 20대 젊은이가 "위대한 수령", "공화국 원수"로 갑자기 둔갑하여 쨍!-하고 나타났다. 한마디로 북한 간부들은 물론 김정은 본인도 적응하기 힘들 현실과 신격화와의 격차인 것이다. 김일성처럼 뱃살을 찌우고, 밀짚모자를 눌러씌워도 20살을 어떻게 가리울 수 있겠는가? 그래서 북한 특권층들은 부득불 김정은 옆에 부인이라도 세워놓기로 한 것같다. 그래야만 성숙한 지도자의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고, 부족한 신격화 공백을 리설주의 미모로 메울 수 있다고 타산한지도 모른다.

     또 다른 의도는 김정은의 인간적 지도자로서의 신격화 근거를 만들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북한 정권은 지금껏 김일성, 김정일을 "위대한 수령"만이 아니라 "위대한 인간"으로 조작하는데도 많은 품을 들였다. "위대한 지도자"와 함께 "위대한 인간"을 신격화 근거의 양대 축으로 만들어 왔다. 그렇게 조작된 인간적 근거로 수령의 또 다른 표현인 "인민의 어버이"라는 용어를 함부로 남발할 수 있었다.

     그런 선전으로 북한 주민들에게 조직적 충성을 넘어 수령의 아들 딸이 되라는 인간적 순정과 효도를 강요했던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김정은에게는 북한 정권이 강요해 온 전통적인 수령신격화의 한 축이 빠져있다. 바로 "인민의 어버이"라는 인간적 지도자의 덕목이다. 하여 북한 정권은 김정은이 "인민의 어버이"가 되자면 한 가정의 아버지부터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 듯싶다.

     또 만약 김정은에게 어떤 불행이 생긴다 할지라도 "수령의 대", "계속 혁명"의 원천을 주장하자면 김정은에게 부인도 있고 대를 이을 자식도 있다는 인식을 미리 심어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아무튼 "옛날부터 싸움은 말리고 혼사는 붙이라"는 말도 있듯이 나는 김정은과 리설주 부부의 행복을 빌며 부탁 하나 하고 싶다. 북한 주민들도 당신들처럼 행복한 가정을 꾸리게 해주라고 말이다.

     [탈북자신문 뉴포커스=뉴데일리 특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