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개원했으니 상임위에서 충분히 논의해야"靑 계속 추진입장…당청 갈등으로 비화될까
  • 박근혜 새누리당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 시도와 관련해 유감을 표했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의 절차와 과정이 제대로 되지 않은 건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국회가 개원했으니 상임위원회에서 충분히 논의해야 한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19대 국회 개원식이 열린 본회의장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 박근혜 새누리당 전 비대위원장은 2일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 시도와 관련해 유감을 표했다. ⓒ 뉴데일리
    ▲ 박근혜 새누리당 전 비대위원장은 2일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 시도와 관련해 유감을 표했다. ⓒ 뉴데일리

    최근 한일 군사협정은 국무회의에서 비공개 '즉석안건'으로 의결되면서 밀실처리 논란 끝에 체결이 유보됐다.

    황우여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익을 엄중히 따져 결정해야 한다"며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새로운 것을 자꾸 벌리기 보다는 과거의 것을 완결시켜 민생이 향상되고 있음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당내에서는 박 전 위원장이 한일군사협정 체결을 앞두고 측근들에게 '우려'를 표해 사실상 당 지도부가 체결이 임박해 정부에게 중지를 요청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은 "(협정 체결에 대해) 걱정했다"면서도 '이 원내대표와 상의했느냐'는 질문에는 "다 지나간 일을 묻고 그러냐. 지나간 일을 이렇게 말해도 되는건지…"라고 했다.  

    민주통합당이 협정 체결문제로 정부에 책임을 요구하는데 대한 입장도 밝혔다.

    "관련 상임위를 통해 논의할테니 지켜보자. (한일협정 체결에) 국민 공감대가 필요하고 투명하게 해야한다."

    특히 이번 문제가 당·청갈등으로 비화될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1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열고 충분한 여론수렴 과정을 거치지 않고 처리한 데 대해 질타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협정 내용을 소상하게 공개해 오해가 없도록 조치하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하지만 한일군사협정 추진 자체에 대해서는 긍정적 입장을 밝히고 있어 자칫 당·청관계에 핵폭탄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이 국회 개원 조건으로 대통령의 아들인 시형씨가 연루된 내곡동 사저 의혹에 대한 특검에 합의하면서 '불안한 동거'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권 고위 관계자는 당청관계가 앞으로도 우려할 만한 수준으로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다.

    "YS때 (탈당사태) 같은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

    지난 4.11 총선에서도 대통령 탈당 없이도 국민들에게 새누리당과 청와대 간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심는데 성공한 만큼 대선에서도 비슷한 구도가 계속될 것이라는 관측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