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마, 아빠에게   

    코믹하면서도 진지한 아이들의 마음입니다.
    우연히 읽어본 '아이가 부모에게 보내는 메모'를 부모, 특히 청소년들을 키우는 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습니다.

    1. 나를 제발 버르장머리 없는 응석받이로 키우지 말아주세요.
    내가 이것, 저것 다 사달라고 때를 쓰지만 사실은 내가 원하는 그 모든 것을 다 가질 수 없다는 것쯤은 잘 알고 있답니다. 내가 가끔 응석 부리며 때를 쓰는 건 실은 부모님을 시험해보는 거랍니다.

    2. “혹시 애한테 너무 엄한 건 아닐까?”
    그런 걱정은 하지 마세요. 사실 나는 부모님이 나를 엄하게 다루어주시기를 원한답니다. 부모님의 그런 엄격함에서 나는 사랑을 확인하니까요. 

    3. 내가 나쁜 습관이나 버릇을 가진 채 자라지 않게 해주세요. 아주 어려서부터 나쁜 습관이나 버릇이 몸에 베인다면 그것은 부모님의 책임입니다.

    4. 나를 무조건 철부지로만 취급하지는 말아주세요. 부모님이 그러시면 그러실수록 나는  더 바보처럼 굴게 될 테니까요.

    5. 가능하면 제발 사람들 앞에서 나를 꾸중하지 말아주세요. 저와 단둘이 있을 때 조용히  타일러주시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6. 내가 어쩌다 작은 실수라도 저질렀을 때, 마치 내가 큰 죄나 범한 것처럼 취급하지 말아주세요. 그러시면 나의 도덕적 가치관에 혼돈이 온답니다.

    7. 내가 잘못했을 때, 무조건 나를 옹호하거나 나를 대신해 변명하거나 하지 말아주세요. 힘들더라도 때로는 내 스스로 뉘우치고 깨달아야 하니까요.

    8. 내가 때로 “엄마, 미워!” 라고 말한다 해도 너무 속상해 하지 마세요.
    사실 내가 미워하고 때로 아주 화 날 정도로 싫어하는 건, 엄마나 아빠가 아니라 부모님  이 나에게 행하시는 막강한 권한이랍니다.

    9. 때로 내가 어처구니없거나 싱겁게 행동하는 것에 대해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사실 내가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은 부모님의 관심을 끌기 위함이랍니다.

    10. 제발 너무 잔소리 하지 말아주세요. 부모님의 잔소리가 너무 지나치면  나는 귀머거리 행세를 할 수밖에 없답니다.

    11. 나는 때때로 내 뜻을 제대로 잘 표현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나는 항상 정확하게 내 의사를 전달할 정도로 아직 성숙하지 못하니까요.

    12. 내 질문을 제발 묵살하지 말아주세요. 부모님이 계속 그러시면 나는 더 이상  부모님에게 조언을 바라지 않게 되고 딴 곳에서 해답을 찾으려 들 테니까요.

    13. 제발 이랬다저랬다 하지 말아주세요. 부모님이 어떤 기준이 없이 기분 내키는 대로 그러시면 나는 굉장히 혼돈스럽고 뿐 아니라 부모님에 대한 믿음을 잃을지도 모르니까요.

    14. 내가 가지고 있는 불안, 공포 같은 것을 참 바보스럽다고 간단하게 말하지 말아주세  요. 나만이 가지고 있는 그런 불안과 공포가 때로는 감당하기 너무 힘들 때가 있습니다.  부모님이 이해하려고 노력해주신다면 나는 훨씬 안정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15.제발 부모님은 절대로 잘못이나 실수를 저지르지 않는 완벽한 인격자인 듯 말하지 말아주세요. 언젠가 가서 부모님이 그렇지 않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나는 너무나도 큰 충격에 빠질 테니까요.

    16. 나한테 “미안하다.”라고 사과하는 것을 인격손상이라고 생각하지마세요. 부모님이 잘못을 솔직히 시인하면 나는 부모님을 더욱 더 존경할 겁니다.

    17. 나는 세상만사에 호기심이 많은 장난꾸러기입니다. 때로 장난치지 않고는 재미가 없어요. 그런 나를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18. 내가 얼마나 빨리 자라나는지 잊지 마세요. 너무 빨리 자라기 때문에 때로는 놀라우실 때가 많겠지만 이해해 주세요.

    19. 내가 부모님의 사랑과 이해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하지만 내가 이 말을 항상 해야 하나요?

    20. 엄마, 아빠. 제발 건강하세요. 나는 부모님이 정말 필요하니까요.

    엄마 아빠에게 보내는 이 20개 짧은 메모 속에 아이들의 마음이 다 담겨있는 것 같습니다.

    위의 20가지 아이의 메모, 하나하나가 다 솔직한 아이의 마음이고 부모가 알아두면 자녀 들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들이지만, 특히 14번 사항 “불안과 공포가 때로 감당하기 너무 힘들 때가 많다.”는 이 말!
    아이의 이런 마음을 어리석다 탓하지 않고 이해한다면, 어쩌면, 요즈음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사춘기 자살을 많이 예방할 수 있지 않겠는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