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일심회 수사 지휘한 김승규 前국정원장 입 열어"종북주의자들, 절대 국회에 들어가서는 안돼"
  • ▲ 김승규 전 국정원장 ⓒ 연합뉴스(자료사진)
    ▲ 김승규 전 국정원장 ⓒ 연합뉴스(자료사진)

    노무현 정부시절인 2006년 10월 간첩단 ‘일심회’ 사건을 수사 지휘했던 김승규 전 국가정보원장이 자신의 돌연 사퇴와 관련 “당시 청와대에서 ‘수사를 그만뒀으면 좋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보내왔다. 청와대 참모 대다수가 수사를 원치 않았다”고 밝혔다.

    김 전 원장은 29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일심회 수사 때 변호인이었던 김승교 전 통진당 선거관리위원장 밑에 김미희 의원이 있었다. 나는 김 의원도 조사해야 한다고 지시했으나 내가 갑자기 사퇴(2006년 10월 27일)하는 바람에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전 원장은 "(수사 중단을 압박한 청와대 참모의) 실명은 공개할 수 없다. 문재인 전 비서실장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당시 청와대는 그의 퇴진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이 외교안보 진용을 새롭게 구축하려는 데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스스로 용퇴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폭로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는 노 전 대통령이 2006년 10월 26일 안보관계장관회의 직후 김 원장을 따로 불러 경질 의사를 밝혔다는 내용의 미국 외교 전문(電文)을 지난해 9월 공개했다.

    김 전 원장은 '일심회 사건'과 관련 “우리의 정보, 기밀 등의 자료를 A4용지 100만 쪽 분량의 자료를 북한에 넘겨준 사건이 간첩단 사건이 아니면 뭐냐”고 역설했다.

    일심회 사건은 2006년 10월 국가정보원이 적발한 간첩 사건이다. 북한의 지령을 받은 재미교포 사업가 장민호(마이클장)가 주동자이며 최기영 민노당 전 사무부총장과 이정훈 전 민노당 중앙위원 등 5명이 이 사건으로 국가보안법 위반(간첩 등) 혐의가 확정돼 3~7년형을 받았다.

    최 전 부총장과 이 전 중앙위원 등은 간첩 마이클 장(한국명 장민호)에게 포섭돼 2005년 11월부터 2006년 10월까지 7회에 걸쳐 주요 당직자 300여 명의 기초 자료와 성향 등을 북한 노동당 대외연락부(현 225국)에 통째로 넘겼다.

    김 전 원장은 “종북주의자들이 절대 국회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 국회는 국가 기밀을 다루는 곳 아니냐. 통합진보당 사태로 국민들이 주사파, 종북주의자들의 실체를 알게 됐다. (차라리) 잘됐다”고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