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경선부정 관련 의혹수사압수물 분석 후 관계자 줄줄이 소환
  • ▲ 서울대방동 통합진보당 당사의 출입문이 굳게 닫혀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자료사진)
    ▲ 서울대방동 통합진보당 당사의 출입문이 굳게 닫혀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이상호)가 21일 통합진보당 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통진당 비례대표 부정 경선 의혹을 조사 중인 검찰은 이날 오전 8시 10분쯤 서울 대방동에 검사와 수사관 20 여명을 보냈고, 통진당 강기갑 혁신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들은 현재까지 검찰의 압수수색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은 지난 2일 시민단체 '라이트코리아'가 심상정, 유시민, 이정희 통합진보당 공동대표와 경선규정 관련자를 업무방해 및 정보통신망 이용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데 따른 것이다.

    검찰은 컴퓨터 서버와 당원명부 등 온라인 투표시스템과 현장투표 관련 자료물을 확보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추후 검찰은 이날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한 후 조준호 등 전 공동대표단과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통진당 이정미 혁신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긴급 브리핑을 통해 "검찰이 압수수색 영장을 갖고 당사에 왔다"며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번 비례선거부정의혹에 대한 당 차원에서의 자정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당원명부를 포함한 선거관련 당의 자료 일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헌법상에 보장된 정당 정치활동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행위며 강력히 대응할 것이다."

    지난 2일 통진당의 4.11 총선 비례대표 경선 진상조사위는 비례대표 경선을 "선거관리 능력 부실에 의한 총체적 부실, 부정선거"라고 규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