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습비상대책위원회', '봉합비상대책위원회'가 아니다...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이다... 중앙위 결의, 성실히 이행할 것"
  •  
  • ▲ 통합진보당 강기갑 비대위원장이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당 혁신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그는 기자회견에 앞서 큰절을 올리기도 했다. ⓒ 연합뉴스
    ▲ 통합진보당 강기갑 비대위원장이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당 혁신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그는 기자회견에 앞서 큰절을 올리기도 했다. ⓒ 연합뉴스

    통합진보당 혁신비대위원회가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가운데 강기갑 비대위원장은 14일 "국민 여러분께 사죄의 큰 절을 올리고 준비한 회견문을 낭독하겠다"며 큰 절을 한 뒤 재창당의 의지와 각오를 설명했다.

    중앙위원회가 폭력사태로 중단돼 전자투표를 통해 선임된 강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연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온갖 비난이 쏟아진다고 하더라도 이대로 멈춰 있을 수는 없다. 조속한 시간 내에 재창당의 의지와 각오로 당이 거듭날 발판을 마련하겠다. 마지막 기대의 끈이 끊어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그는 "'수습비상대책위원회'나 '봉합비상대책위원회'가 아니다.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이다. 진보정당의 생명을 살린다는 생각으로 혼신을 다할 것이니 믿음을 갖고 지켜봐 달라"고 했다.

    그는 수일 내로 혁신비대위의 인적구성을 마무리하고 구체적인 과제를 정할 예정이다.

    우선 "중앙위원회의 결의를 성실히 이행해 추가적인 쇄신방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지도부 선출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당원의 의견 수렴을 거쳐 당의 문제점을 집약, 제도적 정비, 보완대책을 강구해나가겠다"고 했다.

    하지만 당권파가 중앙위 결과와 비대위 구성을 인정하지 않는 상황이어서 갈등이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