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운영위원회 재개 방해, “조준호 고발하겠다”
  • 통합진보당이 5일 비례대표 불법선거 사태의 해법을 논의하려했지만 당권파의 농성에 가로막혀 결국 회의를 열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뉴시스>에 따르면 유시민, 심상정, 조준호 공동대표를 비롯한 당 관계자들은 이날 오후 3시쯤 전국운영위원회를 재개하기 위해 국회 의원회관을 찾았지만 출입구를 가로막고 있던 당권파 70여명에 의해 제지당했다.

    주사파 계열 대학 총학생회 학생들을 주축으로 한 당권파들은 진입을 시도하는 유시민, 심상정 공동대표를 향해 “비대위는 불법이다”, “조준호 대표를 형사고발 하겠다”, “진상조사를 다시하라” 등 구호를 외치면서 방해했다.

    대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운영위원들은 의원회관 앞 벤치로 자리를 옮겨 대책을 논의했다. 이 과정에서도 당권파들은 벤치 주위로 몰려와 구호를 외쳤다.

    유시민 공동대표는 운영위원들에게 “지금 회의장에 들어가기가 불가능하다. 저분들이 단순한 의사표시가 아니라 물리적으로 개의를 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오신 것으로 판단된다. 더 실랑이 벌이는 것은 안 좋은 모습이 될 것 같다”며 회의 개최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음 주 중앙위원회를 개최하려면 당규 절차대로 오늘 내에 전자회의로 의결할 수밖에 없다. 중앙당 전자회의 시스템은 가동이 안 된다고 하니 폐쇄형 BBS 카페를 설치한 뒤 운영위원들이 의견을 표명해 의결해야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공동대표도 “오늘 밤 자정 이전에 결정해서 내일 당의 방침을 발표하도록 하겠다. 중앙위는 연기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오전 8시30분께 정회했던 전국운영위는 오후 3시부터 ▲조속한 사태수습 후 5월12일 보고한 뒤 공동대표단 총사퇴 ▲순위경쟁 명부상 비례대표 당선자 및 후보자 총사퇴 ▲선거관리 관련자 전원 당기위원회 회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을 내용으로 하는 권고안의 채택 여부를 놓고 토론 후 표결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결국 무산됐다.

    앞서 전국운영위는 전날 오후부터 이날 오전 8시30분쯤까지 약 18시간에 걸쳐 마라톤 토론을 펼쳤지만 당권파와 비당권파의 대립 속에 결론을 내리지 못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