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파' 핵심 비례대표 2번 이석기 몫 지키려고 '고집'"비당권파, 당권파가 부정선거 개입한 증거 확보" 맞서
  • "부풀리기식 (진상위조사) 결론은 모든 면에서 받아들일 수 없다."

    이정희 통합진보당 공동대표가 또 '버티기'에 들어갔다. 지난 4월 총선을 앞두고 민주통합당과 후보단일화 경선에서 여론조사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을 때도 후보에서는 물러났지만 끝까지 지켰던 자리가 바로 '대표직'이다.

    통합진보당은 내달 3일 임시전당대회를 열고 새 지도부를 선출한다. 한 달 뒤에는 무조건 물러나야 하는 자리다. 그러나 이 대표는 4일 비례대표 부정경선에 대한 '지도부 총사퇴론'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당권파'인 그는 당 진상조사위의 조사 결과를 수용하지 않고 전면적인 재조사를 진행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21세기 체육관-고무신-막걸리 선거'라는 오명 끝에 총체적 부정선거가 낱낱이 드러났으나, '반성' 보다는 '실수'로 치부하고 덮기에 급급하다는 비판이 진보진영 내에서도 잇따르고 있다.  

  • ▲ 통합진보당 이정희, 유시민 공동대표가 4일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전국 운영위원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 통합진보당 이정희, 유시민 공동대표가 4일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전국 운영위원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전국운영위에서 "책임져야 할 현실을 피하지 않겠으며 6.3 당직 선거에는 출마하지 않겠다. 오는 12일 향후 정치 일정이 확정될 중앙위가 끝나는 즉시 제게 주어진 무거운 짐을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그는 "저를 중심으로 짜여질 당권 구도는 이제 없다. 저를 내려놓고 호소한다. 즉각 총사퇴는 옳지 못하다. 또 비대위는 장기간 당을 표류시킬 옳지 못한 선택"이라고 했다.

    또 진상조사위의 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불신에 기초한 의혹만 내세울 뿐 합리적 추론도 하지 않았다. 부풀리기식 결론은 모든 면에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불만을 늘어 놓았다. "진상조사위는 진실을 밝힐 의무만 있지 당원들을 모함하고 모욕을 줄 권한은 없다. 당원 누구도 그런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고 발끈했다.

    이 대표가 이러한 막무가내식 '고집'을 부리는 데는 이석기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2번 당선자를 구하기 위해서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미 비례대표 1번을 배정 받았던 윤금순 당선자가 사퇴를 선언했는데도 '당권파'인 비례대표 2번 3번인 이석기, 김재연 당선자는 꿈쩍도 않고 있다.

    이 대표가 당직에서 물러날 경우, 이번 비례대표 부정선거 수습과정에서 주도권을 잃게 되고 비례대표 총사퇴를 요구하는 비당권파와 일반여론에 부딪쳐 이 당선자를 살릴 수 없다는 계산이 나온다.

    당권파의 핵심인 이 당선자를 지키기 위해 진상조사 결과를 부정하고 특위 구성을 통해 사실상 전면적인 재조사를 진행하겠다는 의도이다. 전면 재조사를 주장함으로써 조사결과를 다시 뒤집을 시간을 벌겠다는 '이정희 표 꼼수'라는게 반대파의 분석이다.

    이에 비당권파 측은 당권파인 이른바 '경기동부연합'이 경선 부정에 개입돼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맞서고 있다. 전체 당원투표의 85%를 차지한 온라인 투표에서 사실상 투표함을 열어본 것이나 다른 없는 소스코드변경에 비례대표 2번 이석기 당선자 측이 관련됐다는 증거를 확보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시민 공동대표는 "부정이냐 부실이냐를 떠나 우리 당의 비례대표 경선이 민주주의 일반 원칙과 상식에 어긋났다고 생각한다. 우리 자신을 쇄신하고 국민과 눈높이를 맞추고 대화할 수 있는 기초를 만들지 못한다면 당의 앞날은 불투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당 중앙선관위는 아직도 현장투표 결과를 투표소별로 공개하지 않고 있다. 투표 결과가 최소한의 투명성조차 (담보되지 않고) 상세한 결과조차 알려지지 않으면 무엇을 담보로 투표 신뢰성을 주장할지 난감하다"고 꼬집었다.

    심상정 공동대표는 "폐쇄적인 조직 논리, 내부 상황논리로 우리 치부를 가리는 낡은 관성과 유산을 과감하게 척결해야 한다. 조사위는 대표단 합의로 구성된 이후 다른 결정, 진상 조사에 영향을 주는 결정을 추가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날 이석기 당선자가 당 진상위의 조사결과 발표를 사흘 앞두고 비당권파인 유시민 공동대표에게 당권을 주고 당권파의 지분을 인정받는 '거래'를 제안했다는 설도 나왔다. 통합진보당은 "사실무근"이라고 즉각 반박했으나 10%의 정당지지로 확보한 비례대표의 공정성은 이미 바닥으로 추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