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내 3개 노조 공동성명 “일반직 노조 언론플레이 중단” 요구이점희 위원장 “우리 활동 폄하하는 것 이해 할 수 없다”시교육청 “메일 검열기능 없다. 삭제 보도는 과장”
  • ▲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사진 연합뉴스
    ▲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사진 연합뉴스

    곽노현 교육감의 코드인사 논란이 서울교육청 내부 노조간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서울시교육청공무원노조, 전국공무원노조 서울교육청지부, 전국기능직노동조합 서울교육청지부 등 서울교육청 내 3개 노조는 4일 공동성명을 통해 “곽노현 교육감은 의혹 없는 투명한 인사를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대표성이 없는 일반직노조는 치졸한 언론플레이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일반직노조가) 서울교육청 소속 공무원노조를 대표하는 듯한 기만행위를 중단하라”고 덧붙였다.

    신생노조인 일반직노조가 전체 서울교육청 노조를 대표하는 듯한 언행을 보이면서 교육청 직원들의 의사를 왜곡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현재 서울시교육청에는 위 3개 노조외에도 서울시교육청 일반직공무원 노조(이하 일반직 노조)와 전국시도교육청 일반직공무원 노조 등 모두 5개의 노조가 있다. 이 중 노조위원장 이메일 차단 및 삭제 등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서울시교육청 일반직공무원 노조는 작년 11월 가장 늦게 출범한 신생노조다.

    조합원 수를 놓고도 이들은 얼굴을 붉히고 있다. 이점희 일반직노조 위원장은 조합원 수가 약 1천명선 이라고 밝히고 있으나 다른 노조는 대략 3~4백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이 위원장은 “다른 노조가 의도적으로 우리 노조 규모를 축소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곽 교육감 인사논란에 대한 노조의 입장은 미묘하다.

    공동성명을 발표한 노조들은 곽 교육감의 비서진 승진계획, 5급 상당 비서진 추가 채용, 전직 사립학교 해직교사 3명에 대한 특별채용 등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면서도 직접적인 행동은 삼가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 이점희 위원장은 “활동이 미약한 다른 노조들이 우리의 노력을 폄하하는 것은 이해 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시대착오적인 인사특혜와 메일 검열에 대해 시교육청 공무원들의 항의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 메일 삭제를 놓고도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이 위원장은 “다른 경조사 메일 등은 삭제치 않으면서 유독 곽 교육감을 비판하는 메일에 대해서만 시교육청이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한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은 “메일 검열 및 삭제 보도는 과장됐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이 곽 교육감 비판에 사용한 메일은 본인의 개인 메일이나 노조 메일이 아니라 ‘차세대 나이스(NEIS)’의 일부분인 시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상의 업무 메일이라는 것.

    이어 시교육청은 “메일을 삭제한 것은 수신한 당사자가 읽지 않았을 경우에 한 것”이라며 “업무관리시스템에 메일 검열기능은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시교육청은 그전에도 노조창립총회, 위원장 당선 인사, 부고 등을 삭제한 적이 8차례 있었다고 부연했다.

    한편 일반직 노조는 곽 교육감의 인사전횡을 감사해 달라는 공익감사청구에 6일까지 4백명이 넘는 일반직공무원들이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현재까지 시교육청 일반직공무원 3천여명 중 4백여명이 서명에 참여했다”며 “9일까지 서명을 받아 감사원에 감사청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