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기자회견서 “부관참시? 살아 있는 정치권력 친노세력에게는 맞지 않는 용어”
  • 새누리당 이종혁 의원이 ‘친노그룹’ 저격수로 급부상했다.

    앞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검찰수사 기록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던 이종혁 의원이 이번엔 친노(親盧)의 핵심인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 ▲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지난해 12월2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 사상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지난해 12월2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 사상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법무법인 부산, 부산저축은행에서 59억원 사건수임

    이 의원은 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003년 부산저축은행 김양 부회장 측이 문재인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했다는 구명로비의 사실 관계가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부산저축은행 구명로비 및 사태 무마 직후 2004년부터 ‘법무법인 부산’과 부산저축은행 사이에서 이뤄진 59억원 법률자문 계약이 어떤 상관관계가 있다면 이는 정상적인 거래라기보다는 뇌물적 성격의 예우이며 청탁로비의 성격이라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이사장이 2003년 2월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임한 이후부터 ‘법무법인 부산’의 매출이 급증하기 시작했고 불과 2~3년 뒤에는 전국 2위의 로펌으로 성장했다”고 지적했다.

    법무법인 부산은 문재인 이사장이 지분 25%를 갖고 있는 로펌으로 2005년 당시 법무법인 부산의 대표변호사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인 정재성씨는 사건수임 전국랭킹 3위를 차지했고, 4위와 5위도 같은 로펌의 변호사들이 차지했다는 게 이 의원의 설명이다.
     
    특히 이 의원은 “2004~2007년도에만 부산저축은행 한곳으로부터 59억원의 사건수임을 받았다는 지적이 있는데 이것이 사실인지 해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시 금감원의 부산저축은행 특별감사 결과 수조원대의 비리, 주가조작, BIS비율 조작(4.61%→6.79%), 차명 대출 비자금 조성 등 범죄 행위가 드러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때 불법 경영인의 퇴진 등 조치가 있었다면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태로 야기된 부산 시민의 엄청난 피해는 막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당시 문재인 민정수석이 금감원 담당자인 유병태 국장에 전화해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있다. (문 이사장은) 수많은 저축은행 피해자와 눈덩이 같은 피해 금액에 대해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느껴야 하지 않겠는가. 출마에 앞서 이에 관한 해명과 부산 시민에게 사과를 하는 것이 정치인의 도리”라고 힘주어 말했다.

    ■ “文, 저축은행 뇌물수수로 구속된 정윤재의 힘으로 당선 꿈꾸나”

    이날 이종혁 의원은 문재인 이사장과 저축은행 비리로 구속된 정윤재 노무현재단 사무처장과의 관계를 문제 삼기도 했다.

  • ▲ 지난 2007년 10월18일 건설업체 금품로비 혐의를 받고 있는 정윤재 전 청와대 비서관에 대해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해 정 전 비서관이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 지난 2007년 10월18일 건설업체 금품로비 혐의를 받고 있는 정윤재 전 청와대 비서관에 대해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해 정 전 비서관이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의원은 “‘낙동강벨트’를 기획한 인물로 알려진 정윤재씨는 2007년 부산지역 건설업체로부터 금품로비를 받고 특가법상 알선수재로 실형 1년을 복역했으며 2달 전에는 청와대 재직 당시(2007년) 파랑새저축은행으로부터 억대 금품로비를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고 밝혔다.

    그는 “부산 사상구는 정윤재씨가 15대-17대 국회의원 총선에 두 번이나 출마한 지역인데 이번에는 문재인 이사장이 사상구에서 출마했다”고 설명했다.
     
    또 “정씨가 청와대 의전비서관으로 재직할 당시 문재인 이사장은 청와대 비서실장이었고, 정씨가 노무현재단 사무처장이었을 때 문재인 후보는 재단 이사장이었다”고 부연했다. 정씨가 문재인 이사장의 최측근임을 강조한 것이다.

    나아가 “민주통합당은 문 이사장의 사상구 출마를 두고 정씨의 과거 조직을 기대해서가 아니라 PK(부산-경남) 지역의 선거 구도를 고려한 것이라 했지만 정씨는 김해의 노무현재단과 부산 사상구를 오가며 문재인 후보의 선거운동을 진두지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부패한 측근의 비리자금으로 쌓아올린 조직기반에 기대어 문재인 이사장이 사상구에 출마한 것은 아닌지 국민들은 의혹을 가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 “부관참시 용어를 오용(誤用)···현 상황을 악의적으로 호도”

    지난달 28일 이종혁 의원이 검찰 측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자금 수사 기록을 공개하라고 촉구하자 민주통합당은 거세게 반발했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검찰이 내사종결 된 사건을 다시 끄집어내는 것은 노골적인 이명박 정권 편들기이고 불법적인 선거개입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내몬 지 3년도 지나지 않아 표적수사를 하는 것은 인면수심의 작태”라고 했다.

    우상호 전략홍보본부장도 “정연씨는 지금 출산을 한 달 앞두고 있는데 해도 해도 너무 심한 것 아니냐”고 했다. 당에서는 ‘노 전 대통령을 부관참시하는 것’이라는 거친 반응도 나왔다.

    하지만 이날 이종혁 의원은 “민주통합당이 노 전 대통령 수사기록 공개를 ‘부관참시(剖棺斬屍)’라고 하는데 이는 ‘부관참시’라는 용어를 오용해 현 상황을 악의적으로 호도하는 것”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이 의원은 “‘부관참시’란 정치적으로 사망한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용어인데 현직 대통령을 욕하고 재집권을 노리는, 살아 있는 정치권력 강자인 친노세력에게는 맞지 않는 용어”라고 했다.

    그는 “친노그룹의 부패비리를 다시 상기시킨 것은 지난 참여정부의 총체적 실정에 대한 반성이나 성찰 없이 MB 정부 실정의 반사이익을 취하려는 오만한 태도를 지적한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만약 그들이 책임 있는 정치세력으로서 다시 역사 전면에 등장하겠다면 당연히 지난 정권의 시시비비에 대한 국민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지난 정권의 부정부패와 경제적 실정의 국민검증 없이 희미해진 국민 기억을 비집고 유령처럼 슬그머니 재등장한 친노세력은 교언영색(巧言令色·교묘한 말과 알랑거리는 얼굴)으로 국민을 더 이상 호도하고 기만하지 말라”고 했다.

  • ▲ 3월1일 새누리당 이종혁 의원이 부산저축은행 구명로비 의혹과 관련해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비판하고 있다. ⓒ연합뉴스
    ▲ 3월1일 새누리당 이종혁 의원이 부산저축은행 구명로비 의혹과 관련해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비판하고 있다. ⓒ연합뉴스

    ■ 민통 “아무 관련 없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어”

    이 의원의 기자회견 이후 민주통합당 김현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의원이 제기한 의혹은 이미 특정언론에서 보도했고 문 후보와 아무 관련도 없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고 반박했다.

    김 수석부대변인은 “그럼에도 이 의원이 무분별한 폭로전을 지속한다면 공천이 다급해 지속적으로 정치공세를 한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마구잡이 폭로를 일삼다가 의원직 자진사퇴를 선언해야 했던 무소속 강용석 의원의 사례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문재인 후보에게 티끌이라도 문제될 만한 일이 있었다면 정권과 정치검찰이 오늘 현재까지 그냥 놔뒀을리 만무하다”고 덧붙였다.

    김 수석부대변인은 ‘법무법인 부산’에서 보내온 부산2저축은행 사건 수임경위에 대한 자료를 이 의원 측에 공개하겠다고 했다.

    관련 뉴데일리 보도 ☞  문재인의 전화 한통과 부산저축銀 9조원 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