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 교육감 비서실 조직 확대에 반대의견유래없는 좌천인사에 ‘보복인사’ 뒷말, 분위기 뒤숭숭 항소심 앞둔 곽 교육감의 무리수 지적 많아
  • ▲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사진 연합뉴스
    ▲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사진 연합뉴스

    측근 인사 특혜와 비서실 확대개편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비서실 조직 개편에 반대한 본청 간부를 경질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서울시교육청은 28일 발표된 일반직 공무원 인사에서 본청 총무과장 L씨를 다음달 1일자로 경기도 가평에 있는 서울시학생교육원 총무부장으로 전보발령했다.

    이에 대해 L 과장이 곽 교육감의 비서진 승진과 조직 확대에 “감사원 감사에 걸릴 수 있다”며 반대의 뜻을 몇 차례 밝혔던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지난해 12월 당시 이대영 권한대행이 올 1월1일자로 발령한 일반직 인사를 유보하라는 곽 교육감의 지시를 거부했다는 소식이 더해지면서 좌천된 것이라는 뒷말이 무성하다.

    일부에서는 특혜 인사 논란이 일고 있는 공립고 교사 특채와 비서실 조직개편 내용이 언론에 공개된 데 따른 문책성 인사란 평가도 있다.

    특히 시교육청 본청 총무과장은 일반직만 놓고 볼 때  서열 2~3위에 해당하는 핵심요직으로 경기 가평까지 가는 것은 전례가 없어 보복성 인사란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시교육청에 파견형태로 근무중인 전교조 소속 교사 6명과 교총 소속 교사 2명의 파견기간을 1년 더 연장하라는 곽 교육감의 지시에 반발한 담당 장학사를 산하기관으로 발령냈다는 소문까지 겹치면서 시교육청은 뒤숭숭한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전직 사립학교 해직교사 3명을 공립고등학교 교사로 특별채용했다. 그러나 이 중 한명은 곽 교육감의 정책보좌관 출신이고 다른 한명은 곽 교육감 선거캠프에 참여햇던 인물로 특혜 논란이 불거졌다.

    나머지 한 명은 2002년 국보법 위반 혐의로 법원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전력이 드러나 부적절 인사라는 지적이 일었다. 게다가 이들이 내부면접만으로 채용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문이 확산됐다.

    교육감 비서진 승진과 조직 확대도 논란을 키우고 있다. 곽 교육감은 이반 인사에서 현재 게약직 다급(일반직 7급 상당)인 비서실 정책보좌관 4명과 수행비서 1명을 모두 계약직 나급(일반직 6급 상당)으로 승진시켰다. 또 계약직 가급(5급 상당) 전문직 2명을 추가 채용키로 했다.

    그러나 가뜩이나 인사적체가 심각한 상황에서 비서실 인사에 대한 대규모 승진과 조직확대를 바라보는 눈길은 곱지 않다. 이번에는 곽 교육감의 우군인 노조까지 곽 교육감의 인사를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이번 인사에 대한 교육청 안팎의 반응은 상당히 부정적이다.

    다음달 6일부터 항소심 재판이 시작되는 곽 교육감이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복귀와 함께 측근인사의 전면배치를 예상했지만 지나치다는 의견이 점점 더 힘을 얻고 있다.

    한편 교과부는 28일 서울교육청에 전직 사립학교 해직교사의 대한 공립고 교사 특채임용 취소를 공식 요구해 양측의 갈등이 다시 재점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