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한미FTA 찬반으로 흐르자 '입지' 다지려는 듯유신, 일제시대 빗대며 "잘못 드러났으면 바꿔야"
  • 정동영 민주통합당 의원은 15일 4월 총선에서 한미FTA 찬반 대결이 벌어질 경우, 김종훈 전 통상교섭본부장 보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맞붙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여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박 위원장이 최근 야당의 한미FTA 폐기 주장에 전면으로 날을 세우자, 총선에서 이를 직접 차단해 자신의 입지를 굳히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번 총선에서 강남을 지역으로 예비등록을 마친 정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기왕이면 FTA 대표선수끼리 붙는 게 좋다. 김 전 본부장 보다는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직접 나오는 게 어떨까 싶다”고 했다.

  • ▲ 정동영 민주통합당 의원은 15일 4월 총선에서 한미FTA 찬반 대결이 벌어질 경우, 김종훈 전 통상교섭본부장 보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맞붙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 연합뉴스
    ▲ 정동영 민주통합당 의원은 15일 4월 총선에서 한미FTA 찬반 대결이 벌어질 경우, 김종훈 전 통상교섭본부장 보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맞붙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 연합뉴스

    그는 “박 위원장은 한미FTA 반대세력에게 나라를 맡길 수 없다고 호언을 했다. 신념이 그렇게 강하다면 서울, 강남 어디든 출마해 맞붙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의원은 “그렇게 자신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 FTA에 대한 실질적 반대 의견을 가진 국민이 열에 일곱은 달한다. FTA가 대한민국의 사법주권, 정책주권, 경제주권을 잘라내는 결정적인 훼손이라는 것을 알기만 하면 절대로 찬성할리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래 전략에 대한 판단착오였다. 한미FTA가 우리의 평화와 번영을 뒷받침해 줄 것이라는 판단에서 추진했으나 꼭 옳은지에 대한 근본적 회의가 있었다”고 거듭 밝혔다.

    민주당이 전 정권이 추진한 ‘FTA 폐기론’을 주장하자 박 위원장이 “나라를 맡길 수 없는 사람들”이라고 발언한데 대해서는 “그것이 잘못됐다고 드러났으면 늦게라도 바꾸는 것이 맞다”고 입장 변화를 인정했다.

    정 의원은 현재의 한미FTA를 을사조약, 유신헌법에 빗대었다. 그는 “박 위원장 말대로라면 지금 일제식민지나 유신체제에 사는 것이 옳으냐. 그것을 철폐한 것은 정의”라고 주장했다.

    특히, 노무현 정부와 현 정권에서 추진한 한미FTA의 차이점이 자동차 분야에 국한됐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상황이 근본적으로 변했다”고 했다.

    아울러 정 의원은 “2008년 월가 붕괴로 미국의 금융자본주의가 우리가 따라갈 모델이냐 하는 것에 대한 근본적 검토와 성찰이 지금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또 “우리 내부에서 경쟁지상주의, 시장만능주의 등 이런 경제방식이 맞는거냐는 의심이 있다. FTA도 하고 복지국가도 하는 것은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