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특정지역 염두에 둔 것 아니다" 해명
  • 박근혜 새누리당(옛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야당이 한미 FTA(자유무역협정)가 그토록 필요하다고 강조하고서는 인제 와서 정권이 바뀌면 없던 일로 하겠다는 데 대해선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전체회의에서 "한미 FTA는 지난 노무현 정권에서 시작됐고 당시 대통령과 국무총리, 장관이 설득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황영철 대변인이 전했다.

  • 박근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은 13일
    ▲ 박근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은 13일 "야당이 한미 FTA(자유무역협정)가 그토록 필요하다고 강조하고서는 인제 와서 정권이 바뀌면 없던 일로 하겠다는 데 대해선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 양호상 기자

    박 위원장은 "(참여정부가) 'FTA는 좋은 것이고 하지 않으면 나라의 앞날이 어렵다'며 시위도 제지하면서 추진해왔고 그걸 이 정부와서 마무리했다. 한미 FTA의 옳고 그름을 따지기 전에 정치권의 행동이나 말은 책임성과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한명숙 대표는 당시 국무총리였다. 한미FTA 비준은 반드시 필요하다 설득해 놓고, 정권을 잡는다면 폐기하겠다는 것은 앞뒤가 안맞는다.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고 했다.

    야당은 4월 총선에 한미FTA 문제를 전면에 등장시켜 여야 간 '대결구도'로 이끌어 가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민주당 발언의 이중성'을 꼬집어 반격하겠다는 태세다.

    박 위원장은 이날 ‘남부권 신공항’ 건설 관련 논란에 대해서도 밝혔다. "명칭에 있어 특정 지역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니다"고 했다.

    그는 "'신공항은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이기 때문에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지만, 지금까지 결정된 것은 하나도 없다. 신공항을 의미하는 것이지, 무엇을 붙이거나 입지를 말한 것이 아닌데 그 부분을 유념해달라"고 덧붙였다.

    황 대변인은 "지역별로 편차가 있을 수 있는 부분이 있기에 전혀 결정된 것이 없었다. 나라 발전에 필요하기 때문에 추진한다는 입장과, 앞으로는 신공항으로 부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주영 정책위의장도 "상세한 경제성 검토 차원이 아닌 동남권 신공항이라고 해서 정부가 검토했던 것이고 특히 동남권, 남부권 지역에서 제2관문 공항으로서 신공항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저희들이 검토하는 걸로 이해해달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명칭에 대해 동남권이나 남부권이니 아직 검토하거나 결정하거나 한 바가 없다. 입지도 결정한 바 없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