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 위해선 반길 일이나 '표정관리' 들어가
  • "늦은감 있지만 고뇌에 찬 결단을 내린 것에 대해 다행으로 생각한다."

    박근혜 새누리당(옛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전당대회 '돈봉투 파문'과 관련, 박희태 국회의장의 사퇴에 대해 이같이 언급했다고 황영철 대변인이 전했다.

  • ▲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박희태 의장의 사퇴와 관련해
    ▲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박희태 의장의 사퇴와 관련해 "늦은감 있지만 고뇌에 찬 결단을 내린 것에 대해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박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전체회의 도중 박 의장의 사퇴 소식이 보도되자 "의장님이 사퇴했다는게 스마트폰에 다 올라온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에 비대위원들은 "이전에 비대위에서 책임있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부분이 있었다"며 비대위 결정을 재확인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상임전국위 출석에 앞서 '박 의장의 사퇴를 어떻게 보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까 대변인이 입장을 발표했을 것이다. 당의 입장과 (내 입장을) 구별할 것이 없다"고 말했다.

    특히 '돈봉투 사건'이 터지자 마자 해외순방길에 오른 박 의장이 귀국한 뒤에도 속시원한 해명을 내놓지 않아 새누리당으로서는 큰 부담감을 느껴왔다. 당시 박 의장은 "수사결과에 따라 책임 지겠다"며 4월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러나 "사건이 발생하지 4년이 지나 기억이 희미해 현재 모르는 얘기라는 말밖에 드릴 수 없다"고 혐의를 비껴갔다.

    수사가 장기화 되면서 '돈봉투 사건'이 계속 거론되자, 총선을 앞두고 당 쇄신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다는 지적이 많았다.

    박 위원장은 이러한 분위기를 감안해 "수사가 장기화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 조속히 실체가 규명될 수 있도록 관련자들은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권영세 사무총장도 "박희태 의장이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비대위의 입장이다. 아무리 의장이라도 해도 경륜에 걸맞게 조속한 결단을 내리길 기대한다"고 했다. 사실상 사퇴를 요구했던 것이다.

    박 의장의 사퇴 표명에 새누리당은 '표정관리' 들어갔다. 4월 총선을 위해서는 반길 일이지만 당 대표까지 지낸 원로의 불명예 퇴진을 바라보는 시선엔 안타까움도 컸다.

    황우여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박 의장의 사임 뜻을 의원들에게 전하며 "한마디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회가 있다"고 했다. 18대 국회를 두달 남기고 떠밀리 듯 사퇴한 모습에 안쓰러움과 그의 사임으로 '돈봉투' 문제에서 새누리당이 부담을 일부 덜 수 있게 됐다는 안도감이 교차한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한 의원은 "지역에 나가면 돈봉투 문제를 묻는 분들이 많았는데 이제는 조금 덜하지 않겠느냐. 아마 그동안 사퇴 시기를 두고 고민을 많이 했을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의원도 "안타까운 일이지만 조금 더 빠른 결단이 있었다면 좋았을 텐데 아쉬운 면이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