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6일 안철수재단(가칭)의 사업 방향성에 대해 "재단은 사회적으로 편중돼 있던 기회의 격차를 해소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 원장은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안철수재단 발표 기자회견에서 일자리 창출, 교육지원, 세대 간 재능기부 등의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이 같은 가치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안철수재단은 우선 창업 지원 사업을 벌일 계획으로, 사회적 기업의 창업자들을 선발해 일정 기간 사무실 무상 임대 등 편의시설을 제공하기로 했다.

    교육 지원 사업은 공동체를 위해 헌신한 사람과 사회적 약자의 자녀 등을 대상으로 한 사업 등을 계획 중이다.
    세대 간 재능 기부는 IT 교육을 중심으로 한 실버스쿨 운영 등을 통해 구현한다.

    안철수재단은 모든 이가 기부자이자 수혜자가 돼 서로 도울 수 있는 `가치 선순환'을 지향하는 게 특징이다. 사회적 약자나 소외 계층이 미래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성장할 수 있는 데도 주안점을 뒀다.

    안 원장은 "현재 가장 시급한 것이 일자리 문제, 소외 계층 교육, 세대 간 소통이라고 판단해 우선 중점 사업으로 정했다"면서 "우리 사회의 중요한 문제들을 좀 더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해결해나가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재단명은 이날부터 16일까지 임시 웹사이트(www.ahnfoundaion.org)를 통해 일반 국민의 제안을 받은 뒤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안철수재단 측은 "재단명을 제안하는 활동 자체를 하나의 재능 기부로 보고,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의 재능을 기부받는 것으로 재단의 첫 걸음을 시작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안철수재단은 또 첨단 IT를 활용한 기부 플랫폼을 조성해 재단 참여의 편리성을 높이고, 수혜자의 다양한 요구를 파악해 선택적 기부가 가능하도록 재단 웹사이트를 단계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또 앞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연동되는 애플리케이션도 개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