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당대표 시절 만든 당규 안지켰다..'책임론' 불 수도대국민 사과 여부는 검찰 조사 결과 지켜본 뒤 결정할 듯
  •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고승덕 의원이 폭로한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에 대해 “당헌-당규를 칼같이 지켰으면 당이 이렇게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황영철 대변인에 따르면 박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당헌-당규가 굉장히 엄격하게 돼 있다. (차떼기 정당에서) 참회하는 마음으로 당헌·당규를 엄격히 만들고 (제가) 그대로 실행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 한나라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굳은 표정으로 앉아 있다. ⓒ 연합뉴스
    ▲ 한나라당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굳은 표정으로 앉아 있다. ⓒ 연합뉴스

    박 위원장은 “(당헌-당규는) 국민 앞에 참회하는 마음으로 만들어서 이대로 지켰다. 어렵게 신뢰를 회복했는데 그 다음에는 있으면 뭐하나, 실천이 문제”라고 했다.

    또 “국민 앞에 지키는 것이 (중요한) 문제인데 그걸 안해서 기강이 흔들려서 오늘의 상황이 왔다. 당규는 있는 게 있다면 지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의 이같은 언급은 당 대표 시절이던 2005년 만든 당헌-당규를 18대 국회 출범 이후 당 지도부가 제대로 지키지 않아 오늘의 상황이 발생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져 ‘책임론’ 논란이 뒤따를 전망이다.

    황 대변인도 “당헌당규의 잘못이 아니라 당헌당규를 제대로 지켜오지 않아서 이런 상황이 온 것이 참담하다는 언급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디도스 사건에 이어 돈봉투 의혹까지 제기돼 다시 한번 국민들께 실망을 안겨드리고 있다. 구태 정치, 그리고 과거의 잘못된 정치 관행과 단절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앞에 한점 의혹 없이 철저히 밝힐 것이고, 앞으로 과거의 잘못된 부분이 나오더라도 다 털고 갈 것이다. 또 사과할 일 있으면 사과하고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했다.

    그러나 당내 일각의 ‘재창당론’과 ‘비대위원 교체론’에 대해선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한 것으로 보인다. 또 일각에서 예상하던 ‘돈봉투 관련 대국민 사과’를 이날은 하지 않았다. 비대위는 사과의 시점이나 내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 소속 의원이기도 한 김세연, 주광덕 비대위원은 “사과표명을 해야한다“는 입장을 견지한 반면, 김종인 비대위원 권영세 사무총장은 “종합적으로 상황이 정리되면 그 수준에 맞춰 사과해야 한다“는 뜻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위원장은 “이번 일로 인해 발목 잡혀 우리의 쇄신을 멈추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제게 비대위원장을 맡긴 이유도 이런 구태정치를 청산하고 당을 쇄신하라는 책임과 의무를 준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반드시 재창당을 뛰어넘는 쇄신을 이뤄내 국민 신뢰를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국민 눈높이로 새롭게 거듭나기 위해 각계각층의 새롭고 깨끗한 인재를 영입해 소통의 장을 열고 국민의 피부에 와 닿는 정책쇄신을 통해 오직 국민의 삶을 제대로 챙기는 일에만 매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