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질사람 책임져야”···2010 全大 및 비례대표 돈살포 의혹 등 전면수사 불가피
  • ▲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연합뉴스
    ▲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근혜)는 9일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을 비롯한 당내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해 “검찰이 모든 부분에 대해 성역없는 수사를 해달라”고 촉구했다.

    황영철 대변인은 비대위 회의 직후 브리핑을 갖고 “현재 (비대위는) 고승덕 의원에 의해 확인된 돈봉투 사건뿐 아니라 몇몇 불법으로 인정될 만한 부분에 대해서도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지도록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당 윤리위원장을 지낸 인명진 목사는 “비례대표 공천도 돈과 관련이 있다는 소문이 있다”고 주장했고, 조전혁 의원 역시 “2010년 전대에서 1천만원 돈 봉투를 뿌린 후보도 있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한나라당의 이러한 요구에 따라 검찰은 2008년 비례대표 공천 및 18대 국회 내에서 치러진 전당대회 의혹 전반에 대해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황 대변인은 “고승덕 의원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만 수사의뢰가 이뤄져 검찰이 각종 의혹에 대해 어떻게 판단할지 고민할텐데, 그 고민에 대해 길을 터준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한 권영세 사무총장은 이날 중 인명진 목사와 접촉, 인 목사가 밝힌 ‘비례대표 공천 돈거래설’의 내용을 파악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비대위는 “당내에서 (의혹에) 책임있는 사람은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달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이는 ‘돈봉투 사건’ 당사자로 거론되는 박희태 국회의장이 한나라당 몫으로 국회의장에 추천된 만큼 ‘의장직 사퇴’라는 정치적 책임을 촉구한 것으로 해석돼 파장이 예상된다.

    황 대변인은 ‘국회의장직에서 물러나라는 의미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책임있는 행동에 여러가지 있을 수 있고, 당사자가 판단할 것이다. (의장직 사퇴 촉구를 의미한다고) 그렇게 해석하라”고 답했다.

    박근혜 위원장의 ‘대국민 사과’ 여부에 대해서는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최종 결론이 나온 뒤 관련 내용들을 종합해 사과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황 대변인이 전했다.

    박 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과거 (당 대표 재임 시) 참회하는 마음으로 당헌-당규를 엄격히 만들고 그대로 실행했다. 당헌-당규를 칼같이 지켰으면 한나라당이 이렇게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