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병력 증강하고 장비 보강해야”
  • ▲ 불법조업 중국어선 단속 중 순직한 故 이청호 경사의 영결식이 14일 오전 인천해양경찰서 전용부두에서 엄수된 가운데 부인 윤경미씨가 오열하고 있다. ⓒ연합뉴스
    ▲ 불법조업 중국어선 단속 중 순직한 故 이청호 경사의 영결식이 14일 오전 인천해양경찰서 전용부두에서 엄수된 가운데 부인 윤경미씨가 오열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선진당 심대평 대표는 14일 불법조업 중인 중국어선을 단속하다 우리 해경이 순직한 사건과 관련, "정부가 나서 해경의 병력을 증강하고 장비보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우리의 영해를 지키고 국민의 안녕과 주권을 보호하는 것에 어떠한 장애도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외교적 측면에서 볼 때 이번 사건은 우리 정부가 중국에 보여온 저자세 때문에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어처구니없는 이번 사건이 우리 외교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면 주권도, 국민도 없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 대표는 또 "서해안을 지키는 함정수가 12척인데 실제 운영할 수 있는 선박이 6척이고 3교대가 안돼서 2교대를 한다고 한다. 인력도 문제고 장비도 큰 문제"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