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영 “푼돈 예산으로 사할린 전수조사 하겠나”
  • ▲ '광복절 기념 태극기 만들기' 행사에 참석한 사할린 영주귀국동포의 모습. ⓒ연합뉴스
    ▲ '광복절 기념 태극기 만들기' 행사에 참석한 사할린 영주귀국동포의 모습. ⓒ연합뉴스

    일제 강점기 때 사할린으로 강제징용을 당했다가 현지에서 사망한 사할린 1세대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한국과 러시아가 합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7일 오전 국회 사할린포럼은 ‘죽어서도 고향이 그립다’라는 제목의 세미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 포럼은 한나라당 이주영 정책위의장과 민주당 우윤근 의원,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이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이날 포럼에서 참석자들은 사할린 현지 사망자의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한국과 러시아가 합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한 묘비도 없이 다른 사람의 묘로 전용된 경우에는 유전자 감식으로 확인할 수밖에 없는 만큼 후손들을 상대로 DNA(유전자) 정보은행을 시급히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도 잇따라 제시됐다.

    박선영 의원은 “내년도에 책정된 관련 예산은 3억8천만원이다. 이런 푼돈으로는 사할린 공동묘지를 전수조사하기 어렵다”며 예산 증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사할린 공동묘지는 30년이 지나면 다름 사람의 묘로 전용되기 때문에 후손들의 유전자 감식을 통해 선대를 확인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포럼에서 ‘일제강제동원조사-지원위원회’는 오는 2015년까지 남사할린 지역에 있는 공동묘지 전체를 전수 조사해 한인 묘의 실태를 파악하고 현지 정부와 협의를 거쳐 우선으로 유골 봉환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지난 7~8월 사할린 유즈노사할린스크 제1공동묘지에 대한 현장 조사와 자료 분석 결과, 묘 1천19기에 한인이 묻힌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