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보수 시민단체 후보로 추대된 이석연 변호사(전 법제처장)가 한나라당과의 범여권 후보단일화를 제안했다.

    이 변호사는 23일 SBS 라디오 `서두원의 시사초점'에 출연해 "한나라당까지 포함하는 범여권 후보단일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한나라당 후보와의 단일화 논의는 응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변했다.

    "단일화 방식에 여론조사도 포함돼야 하느냐"는 이어진 질문에는 "중요한 기준이 돼야 하지만 반드시 거기에만 매달려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한나라당이) 당내에 들어와서 경선하라는 주문을 하고 있다"면서 "한나라당에서 종전과 같은 경선 방법으로 시장후보를 내놓으면 거대한 시대의 흐름, 변화를 갈망하는 이런 흐름 앞에서 시민들의 공감을 얻기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이 변호사는 한나라당의 유력 후보인 나경원 최고위원에 대해서는 "상대에 대한 네거티브 전략은 선거기간 동안 구사하지 않겠다"며 "가능하면 장점을 부각시켜면서 정책에 대해 치열하게 논쟁해서 시민에게 평가를 맡긴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야권 단일후보로 거론되는 박원순 변호사에 대해서는 "박 변호사가 수도이전에 어떤 입장이었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그가 관여했던 단체에서 수도이전을 주장했고 (수도이전 반대운동을 주도한) 저는 그 단체에 매도 당했다"며 "좀 입장이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