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명박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추석맞이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전문가들과 대담을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 이명박 대통령이 8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추석맞이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전문가들과 대담을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은 8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행정이나 일을 해본 사람이 (시장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저녁 10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진행된 ‘추석맞이 특별기획, 이명박 대통령과의 대화’ 좌담회에서 “서울시장을 해보니까 시장의 역할과 중앙정치의 역할은 많이 다른 것 같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경험으로 미뤄보니 시장은 정말 일하는 자리다. 여러가지 변화 욕구도 있지만 시장은 시민을 편안하게 해주고 세계 일류도시 수준에 맞는 그런 인물이 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이른바 ‘안철수 현상’에 대해서는 “정치권에 올 것이 왔다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변화 요구가 안 교수를 통해 나온 게 아니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정말 짧은 시간에 교수 출신이 그렇게 할 수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스마트 시대가 왔고, 국민은 상당히 앞서가고 있는데 정치는 아날로그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또 “이번 일을 발전적으로 나갈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