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 가로채기, 민민전(민노당-민노총-전교조) 주도 종친초(종북-친북-촛불)에 굴복
  • 9월 1일(목) “안철수, 서울 시장 출마 결심” 기사가 나오고부터 100 시간 동안까지 나는 잠시 행복했다. 지금은? 소태를 씹은 것 같은 씁쓸함과 인간의 바닥을 보고 난 다음에 느껴지는 구역질이다. “박원순을 만난 다음에 최종 결정하겠다. 역사를 거스르지 않겠다. 이번 선거는 한나라가 촉발했다”는 안철수의 이야기(9월 5일) 때문이다.
     
    나는 왜 행복했던 것일까? 안철수의 행보에서 대담하고 지능적인 비행기 납치범(하이재커)—댄 쿠퍼(Dan Cooper, 수사기관이 붙인 이름)의 모습을 보았기 때문이다. 1971년 11월 24일 쿠퍼는 포틀랜드에서 시애틀로 가는 보잉727 민항기를 납치했다. 그는 20 달러짜리 지폐로 20만 달러를 요구했다. 비행기가 시애틀에 도착하자 약속대로 모든 여행객을 풀어주고 지폐와 낙하산을 받은 다음에 비행기를 다시 출발시켰다. 비행기를 최저 속도, 최저 고도로 날게 한 상태에서 그날 밤 8시 경 폭풍우가 몰아치는 캄캄한 하늘 속으로 뛰어 내려 유유히 사라졌다. 비행기 납치범 중에 그 정체가 밝혀지지도 잡히지도 않은 유일한 사람이다.

  • ▲ 가장 '위대했던' 하이재커 댄 쿠퍼.ⓒ
    ▲ 가장 '위대했던' 하이재커 댄 쿠퍼.ⓒ
    쿠퍼의 하이재킹(Highjacking)은 대담과 지능의 극치이다. 아무도 다치지 않았다. 얼핏 보면 20만달러가 별로 크지 않은 돈처럼 생각되지만 (사람들이 주목하지 않는 20달러짜리 지폐를 기준으로 했을 때) 무리 없이 둘러매고 낙하산을 펼 수 있는 적정량이었다. 또한 보잉727은, 뒤쪽에 장착된 탑승 사다리를 펼쳐 놓은 채 비행할 수 있는 유일한 기종이었다.
     
    안철수의 시장 출마설이 돌기 시작했을 때 나는 쿠퍼가 생각났다. 안철수는 하이재킹을 시도하고 있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었다. 20 대에서 40 대에 걸친 비(非)한나라 유권자층을 한 순간에 가로채는 것이 하이재킹이 아니면 무엇이란 말인가? 편의상 이 유권자 층을 ‘2040’이라고 부르자. 이는 겁없는 행위이다. 모든 주요 정치세력이 가장 탐내는 유권자 층이기 때문이다.
     
    “안철수 간이 배 밖에 나와 있다”
     
    위와 같은 이회창의 말은 결코 헛소리가 아니다. 간이 배 밖에 나올 정도로 대담하고 지능적이지 않은 사람은 결코 이 같은 하이재킹을 시도하지 못 하기 때문이다.  ‘2040 가로채기’를 시도하는 순간 민주당도 적이 되고, 박근혜도 적이 되고, ‘종북-친북-촛불군중 연합체’(나는 이를 ‘종친초’라고 부른다)도 적이 된다. 특히 '종친초'는 안철수를 매섭게 공격하게 된다. 이번에 '시장출마' 운을 띄자 마자 인터넷, 특히 트윗은 난리가 났었다. "'전두환 살인마의 공보실장을 하던 윤여준'과 같이 놀아나는 놈이다"라는 식의 비난이 빗발쳤다.
     
    정치에 아무런 족보가 없는 사람이 이미지와 바람(풍)을 앞세워서 순식간에 ‘2040 가로채기’를 시도할 경우 주요 정치 세력은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게 될까? 하나 하나 살펴보자.
     
    첫째, 민주당.
    '2040 가로채기'는 민주당을 심각한 위기 속으로 빠뜨린다. 지난 8.24 주민투표에서 투표 행위 자체를 ‘나쁜 투표’로 규정지었던 해괴망측한 행태에서도 드러나듯이, 민주당은 그 정신과 가치가 매우 심하게 타락하고 황폐되어 있다. 이는 민주당이 '민민전'(민노당-민노총-전교조)이 이끄는 '종친초'의 영향력에 단단히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돌이켜보면 지난 4.27 재보선이 끝났을 때 손학규는 승리의 기세를 몰아 민주당을 '종친초'의 영향력으로부터 분리시켜 내기 위한 투쟁을 펼쳤어야 되었다. 정치생명을 걸고, 분당과 탈당을 각오하고 민주당을 개혁했어야 되었다.
     
    그러나 손학규는 힐끔거리며 눈치만 보다가 세월을 보내고 말았다. 심지어 지난 8월 20일에는 서울 시청 앞 광장을 무단 점거한 민노총 집회에 나가 불과 3천 여 명의 불법 시위대 앞에서 “야권 통합을 위해 저의 눈알, 혓바닥, 팔, 다리 무엇이든 다 내놓겠습니다”라고 울부짖으며 납작 엎드렸다. 민주당은 '민민전'이 이끄는 '종친초'의 총판 대리점이 되어 버린 것이다.
     
    민주당이 '민민전'의 영향력을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2040 비한나라 유권자층을 지지기반으로 만드는 것 밖에 없다. 그런데 안철수가 이 블록을 가로챈다면? 민주당의 운명은 영원토록 '종친초'를 더욱 더 노골적으로 더욱 더 비굴하게 섬겨야 할 노예 신세로 전락하고 마는 것이다.
     
    둘째, 박근혜.
    2040 가로채기는 박근혜를 주저앉히게 된다. 박근혜 지지층의 확장 가능성을 뿌리뽑기 때문이다. 박근혜의 힘은 ‘대세론’에 있다. “대세가 아니다. 대세가 될 수 없다”라는 인식이 퍼지면 박근혜는 주저앉게 된다. 안철수가 '2040'을 성공적으로 가로채는 경우, 이는 박근혜 집권이 “대세가 아니며 대세가 될 수 없다”라는 것에 대한 가장 확실한 증명이 된다.
     
    셋째, '종친초'.
    '2040 가로채기'는 '종친초'를 중늙은이들의 2류 정치세력으로 만들어 결국 또 하나의 ‘어버이진보연합’으로 전락시키고 만다. 이미 20대 교사의 2%만 전교조에 가입하는 상황이다. '종친초'가 살아 남을 수 있는가 없는가는 결국 '2040'에 대한 호소력을 얼만큼 확보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서 가장 강한 결속력과 이념적 아이덴티티를 가진 유권자 블록은 '종친초'이다. 부끄러운 일이지만, '종친초'가 대한민국의 ‘시민사회’(civil society)이다. 안철수의 '2040 가로채기'가 성공한다는 것은, 이 세대가 '종친초'의 영향력으로부터 독립한다는 것을 뜻한다.
     
    안철수가 시도했던 ‘2040 하이재킹’은 모든 주요 정치세력을 적으로 돌리는 '간 큰 행위'였다. 나는 바로 이 이유 때문에 그의 대담한 벤처가 성공하기를 기원했다. 이 기원을 할 수 있었던 100 시간 동안 나는 너무 너무 행복했다. 아! 그러나 ‘역시나!’였다.
     
    오늘(9월 5일) 오마이에 보도된 안철수 인터뷰는 안철수가 '종친초'의 압력에 무릎을 꿇었음을 보여준다. 그는 “이번 선거는 한나라에 의해 촉발되었다. 한나라를 심판해야 한다. 박원순과 잘 상의해서 결정하겠다"라고 말했다.
     
  • ▲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 연합뉴스
    ▲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 연합뉴스

    박원순이 누구인가? 흔히 ‘매우 존경스러운 시민운동 지도자’로 알려져 있지만 실은 '종친초'의 오너(owner)이다. 작년 6.2 지방선거에서, 온건 시민단체를 몽땅 유혹해서 종북 세력과 연결시킨 무시무시한 실력자이다. 곽노현을 비롯한 전교조 교육감을 대거 당선시킨 작업을 디자인하고 성공시킨 초대형 실세이다. 안철수의 말은 "원순이 오빠와 잘 상의해서, 원순이 오빠의 뜻을 거슬리는 일이 없도록 할께요!"라고 납작 엎드려 애걸복걸한 소리로 해석된다. (진심으로, 그런 소리가 아니기를 빈다…..또 빈다.)
     
    안철수는 왜 갑자기 꼬리를 내린 것일까? 자신이 하는 행위—‘2040 가로채기’—가 무엇을 뜻하는 지 전혀 몰랐던 게다. 이를 위해서는 두 가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함을 몰랐던 게다.
     
    첫째, 맷집이 좋아야 한다.
    만에 하나 안철수가 과거 코스닥 기업을 하면서 유상증자, BW(신주 인수권부 사채), 무상증자, 기타 영업 활동에서 조금이라도 편법이 있었다면 버티기 어렵다. 편법은 반드시 안철수 개인의 치부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코스닥 판에서 어렵게 기업을 유지하다 보면 본인의 치부를 위해서가 아니라 회사의 존속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편법을 저지르는 수가 있다. 안철수에게 이런 경력이 있는 경우에는, 박지원을 비롯한 동교동계, 노무현 진영, MB정부 진영 등이 모두 그 x파일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교도소 담장 위를 뛰어갈 수 있는 강심장이 아니면 버틸 수 없다. 초강력 맷집이 필요한 것이다.
     
    둘째, 이회창의 말대로 “간이 배 밖에 나올 정도로” 부어있어야 한다.
    눈 하나 깜작 안하고 한 방에 민주당, 박근혜, '종친초'를 작살내려면 온갖 회유, 압박을 견뎌 낼 수 있어야 한다. 친구, 친지의 정치적 파멸을 냉정하게 계산하고 집행할 수 있어야 한다. 전략적 학살자가 될 수 있어야 한다. ‘2040 가로채기’는 우리 사회의 정치 지형을 바닥에서부터 흔드는 일이기 때문이다.
     
    안철수는 이 같은 맷집이나 간을 가지지 않은 사람일 게다. 그 편이 그 자신을 위해서 좋다. 이런 맷집과 간덩이를 가지려면 무엇인가 그 성격과 영혼에 있어 커다란 대가를 치러야 한다. 실력 있고 양식 있는, 엔지니어 출신 기업가 혹은, 벤처 경험이 있는 사회지도자—안철수는 이런 존재인 것만으로도 우리에게 이미 충분히 많은 영감과 기쁨을 주어 왔다. 멧돼지 가죽보다 질긴 맷집과 호랑이보다 큰 간을 가진 괴물이 되어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
     
    자, 그래서 “이제는 우리가 집에 가야 할 시간”이다. 안철수는 집으로 연구실로 돌아가라. 손에 피를 묻혀가면서 세 개의 주요 정치 세력—민주당, 박근혜, '종친초'—을 끝장내는 것은 당신의 역할도, 운명도 아니다.
     
    **********************
     
    안철수 해프닝을 보면서 나는 심한 구역질과 씁쓸함을 느낀다. 이 모든 일이 안철수 본인의 능력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 역설적으로 안철수의 장점은, ‘재주 있음’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재주 없음과 정직함’에 있다. 또한 그의 힘은 그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2040'에 잠재되어 있던 갈증에 있다.
      
    이른바 ‘진보’는 지난 25년 동안 우리 사회의 사상·문화 헤게모니를 장악해 왔다. 그런데 그 사상·문화는 도대체 어떤 내용인가? 잡탕이다. 김일성주의, 마르크스주의, 좌파 포스트모더니즘,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 극단적 환경주의…이런 것들의 짬뽕이 ‘진보’라는 근사한 짝퉁 레이블을 달고 지난 25년 동안 대한민국을 사로잡아 왔다. '2040'은 최근까지 이 사상·문화 헤게모니의 마법에 휘둘려 왔다.
     
    그런데 8.24 투표가 이 사상·문화 헤게모니의 실체를 까발겼다. 이 헤게모니 세력이 “투표는 나쁜 짓이다”라고 아무리 선동해도 유권자의 25.7%가 묵묵히 투표하는 것을 '2040'이 지켜본 것이다. 평일 투표에서 215 만 명이면, 공휴일 투표에선 300 만 명이고 이는 투표율 55%일 때 60%를 웃도는 득표율을 뜻한다. 215만 표무덤은 사상·문화 헤게모니 세력에게 이렇게 선언한 것이다.
     
    ”그래. 실컷 떠들고 까불어봐. 너희는 주둥이만 까진 놈들이야. 너희는 촛불 중독자일 뿐이야! 투표장에도 나오지 못하는 겁쟁이들일 뿐이야!”
     
    215만 표무덤에서 울려나오는 이 공포스런 함성이 '2040'을 흔들어 깨운 것이다. 이제껏 '종친초'의 사상·문화 헤게모니 아래 종살이를 하던 '2040'이 독립을 시도한 것이다. 이 독립 움직임이 바로 ‘안철수’라는 아바타로 표현되었던 것이다.
     
    아, 그러나 그 아바타가 엉터리였던 게다. 그 정치적 입장이 사상적 일관성이 없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원래 모든 이미지와 바람(風)은 거짓말이고 사기일 수 밖에 없다. 복지에 있어선 포퓰리즘에 가깝고 안보에 있어선 반북(反北)이기만 해도 다행이다. 내심으로는 세계시장 질서와 시장제도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아무 거리낌없이 기업을 공격하고 포퓰리즘을 주장하더라도 그나마 다행이다. 정치 슬로건은 북한 지배계급을 맹렬히 비판하면서도, 이제껏 종북 세력과 같이 놀았던 종북·친북 인사들과 어울려도 다행이다. 헷갈리는 자리매김이어도 상관없다. '2040'으로 하여금 '종친초'의 마법 주문으로부터 풀려나게 하는 것, 그 독립선언을 인도하는 것—그것만 해도 나에겐 충분히 감격스런 일이다.
     
    그러나 이 모든 기대는 이제 물거품이 되었다. 맷집과 간덩이가 부족하기 때문에 안철수는 '2040' 독립 아바타가 될 수 없음을 스스로 증명했다.  바로 이 점이 내게 씁쓸함과 구역질을 안겨 준다. 애초 자신의 능력, 역할, 운명이 아닌 일에 무엇하러 집적거리고 나섰단 말인가!
     
    세상은 멀리 에둘러 돈다. 안철수가 애초에 가당찮은 일에 끼어들다가 “앗! 뜨거!”라고 비명을 지르며 꼬리를 말아 넣었다고 하더라도 거기에는 무엇인가 깊은 섭리가 있을 수 있다. 그래서 감히 상상해 본다.
    “안철수 해프닝이 이제부터 벌어질 일의 전령(傳令, herald) 이었던 것을 아닐까?”라는 상상을 해 본다. 이제부터 등장하는 진짜배기를 예고하는 해프닝이었던 것 아닐까? 지금 등장하고 있는 진짜배기는 어떤 존재인가?
     
    공화주의 가치를 믿는 개인주의자들이다.
     
    무엇이 공화주의 가치인가? 세계—(이 때 ‘세계’는 글로벌 마켓, 문명, 과학, 인류보편의 가치를 뜻한다)—의 개방성이 그 하나이며, 개인의 존엄성이 그 둘이다.  세계의 개방성과 개인의 존엄성을 대한민국이라 불리는 공동체를 위한 근본 가치—공화주의 가치—로 삼기 원하는 개인들, 시민들이 등장한다. 이들은 실존적 개인주의자들이다. 이들은 “진실인가 아닌가?”에 비추어 자기 자신의 입장과 이해관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사람들이다.
     
    아바타의 주인공, 에일리언의 주인공과 같은 유형의 인간들이다.
     
    공화주의 가치를 믿는 개인주의자의 시대가 될 때, 안철수에 열광했던 수많은 '2040'들이 혹자는 복지를 중시하는 리버럴(liberal)로서, 혹자는 시장경제를 중시하는 자유주의자로서 활달한 시민으로 성숙하기를 기원한다. '종친초'의 켸켸묵은 마법 주문이 끝난 그곳에서 '2040'은 자유롭게 숨쉴 것이다. 그곳을 우리는 ‘공화국’이라고 부른다.  
     

    <편집자 주= 이 칼럼은 안철수 원장이 서울시장 출마를 포기하고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로 단일화 하기로 결정하기 하루전에 작성, 출고됐다. 안원장은 6일 오후 4시 이같은 자신의 결정을 박 상임이사와 공동으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발표했다.>


    박성현 

  • ▲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 연합뉴스

    저술가. 서울대 정치학과를 중퇴하고,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80년대 최초의 전국 지하 학생운동조직이자  PD계열의 시발이 된 '전국민주학생연맹(학림)'의 핵심 멤버 중 한 명이었다.
    한국일보 기자, (주)나우콤 대표이사로 일했다.
    현재는 두두리 www.duduri.net 를 운영중이다.
    저서 : <개인이라 불리는 기적>
    역서 : 니체의 <짜라두짜는 이렇게 말했지>
    웹사이트 : www.bangmo.net
    이메일    : bangmo@gmail.com
    페이스북 : www.facebook.com/bangmo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