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선거 어려워지면 '설거지 하라'? 잘못"
  • 지난 24일 실시된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투표율 미달로 무산됨에 따라 올해 말로 예상되는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의 본격적인 정치행보가 앞당겨 질지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과거 선거패배 등 당 위기 때마다 불거지던 '박근혜 책임론'이 다시 회자되고 있기 때문이다.

  • ▲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의 정치행보가 빨라질 지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연합뉴스
    ▲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의 정치행보가 빨라질 지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연합뉴스

    특히 일각에서는 "박 전 대표가 주민투표 지원에 나섰더라면 결과가 달라졌을 것"이라며 불만을 표하는 의원들도 있어 오세훈 서울시장의 사퇴 후 치러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 전 대표의 지원을 적극 요청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만약 보궐선거가 내년 4월에 총선과 함께 치러질 경우, 논란의 소지는 적어질 수 있다. 박 전 대표는 "내년에는 중요한 선거들이 있고 하니 좀 더 적극적으로 활동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여권 대권주자로서 자연스럽게 총선을 지원하겠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10.26 보궐선거를 치를 경우 상황은 달라진다. 친박(친박근혜)계 진영에서는 당 지도부 및 의원들이 박 전 대표에게 도움을 요청할 상황을 벌써부터 고심하고 있다.

    지난 4.27 재보선처럼 "선거는 당 지도부 중심으로 치른다"는 원칙을 앞세워 개입하지 않는 것이 대권행보를 앞두고 적절한 지에 대한 고민이 뒤따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박 전 대표와 주민투표에 거리를 두고 왔던만큼 투표 결과로 인해 치러지는 보궐선거 지원에도 박 전 대표가 나서지 않을 가능성이 더 크다는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박 전 대표는 주민투표 전날에도 "서울시민이 판단하지 않겠느냐"며 한발 물러선 입장을 보여왔다.

    친박계 이한구 의원은 "선거 후보자나 정책 결정에서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사람에게 선거 과정에서 어려워지면 '설거지 하라'는 식으로 하는 것은 잘못"이라며 박 전 대표와 관련된 책임론을 차단했다.

    또다른 친박 의원도 "오 시장이 시작한 투표인데 왜 박 전 대표가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된거냐"며 박 전 대표가 개입할 상황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