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번에는 '오세훈 끌어내리기' 시작촛불단체 시민 내세워 "시장 갈아치우겠다"
  •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오전 서울 을지로입구역 인근에서 출근 시민들에게 오는 24일 실시하는 무상급식 주민투표 홍보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오전 서울 을지로입구역 인근에서 출근 시민들에게 오는 24일 실시하는 무상급식 주민투표 홍보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세금급식 주민투표 거부운동을 벌이고 있는 민주당이 이번에는 오세훈 주민소환을 기획했다.

    주민투표를 실패로 돌리는 동시에 아직까지 거취표명을 하지 않은 오 시장을 끌어내리겠다는 심산이다.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는 16일 이동인(47.서울시 용산구 한강로)씨에게 오세훈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투표청구인 대표자 증명서를 교부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씨는 청구취지 및 이유로 "오 시장이 디자인 서울, 한강 르네상스 등 겉치레 전시행정으로 서민 혈세를 낭비하고 재해대책비 예산축소로 시민의 안전과 생명보호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오 시장이 시의회에는 출석을 거부하고 아이들 밥그릇 뺏는 탈법 투표를 강행했다"며 "민생복지를 외면하고 자신의 치적 홍보에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세훈의 전시행정을 심판하겠다”는 한 서울시민의 자발적 계획으로 보이지만, 이번 주민소환 운동을 민주당이 배후에서 조정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촛불시위를 주도한 단체에서 활동한 이 씨는 지난 4·27 재보선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 선거 운동에 참여한 인물이다. 또 지난해 6·2지방선거 때는 ‘시민정치연합’이라는 단체를 결성해 투표서약 운동은 벌이고 한명숙 후보를 지지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민주당이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투표거부 운동을 벌이는 것도 모자라 이번에는 시민을 동원해 관제 주민소환을 계획하고 있다”며 “이는 주민투표의 본질을 흐리고 오 시장을 흠집내겠다는 심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씨가 시작한 오 시장 주민소환의 서명기간은 16일부터 내년 4월14일까지다.

    이 씨가 서울시민 83만 6000명이상의 서명을 받게 되면 소환투표가 가능해지고, 투표에 참여해야 할 유권자 3분의 1이상의 투표와 투표참여자 과반 이상의 찬성이 있으면 소환이 확정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는 2007년 경기도 하남시와 2009년 제주특별자치도에서 두 차례 주민소환 투표가 실시됐으나 모두 투표율이 33%에 미치지 못해 무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