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는 24일 실시되는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앞두고 여야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사거리에 한나라당(위)과 민주당의 주장을 담은 찬ㆍ반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 연합뉴스
    ▲ 오는 24일 실시되는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앞두고 여야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사거리에 한나라당(위)과 민주당의 주장을 담은 찬ㆍ반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 연합뉴스

    오는 24일 치러지는 세금급식 주민투표 저지 운동이 확산되자 보수진영 시민단체들이 팔을 걷고 나섰다.

    보수 진영 시민단체들은 9일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어 주민투표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히고 투표참여를 독려한다.

    중도보수 성향의 133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한국시민단체네트워크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세금급식 주민투표 지지 선언을 한다.

    한국시민단체네트워크는 미리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우리 사회의 현안인 급식문제를 놓고 서울시가 '주민 투표로 결정받자'는 제안에 대해 적극 찬성한다"며 "소득하위 50%의 저소득층 자녀들을 중심으로 하는 단계적 무상급식안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미래를여는 청년포럼 등 4개 대학생 단체도 같은 시각 서울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투표 참석 독려에 나선다.

    보수성향의 어버이연합은 이날 오후 서울시의회 앞에서 세금급식 주민투표 출정 기자회견을 연다.

    이에 앞서 복지포퓰리즘추방국민운동본부는 8일 오후 중앙선관위를 찾아 "투표거부 또는 투표불참 내지 투표권 행사 방해 운동을 하는 행위가 투표의 공정성을 현저히 해치는 행위임이 명백하다"고 주장하며 제재를 촉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선관위는 아직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한편 주민투표 저지에 나선 좌파 진영도 외형적 모습을 갖추며 지지 세력 불리기를 시작했다.

    이들은 주민투표 불참운동을 벌이는 '부자아이 가난한아이 편가르는 나쁜투표거부 시민운동본부(나쁜투표거부운동본부)'를 중심으로 세를 불리고 있다.

    나쁜투표거부운동본부는 8일 중랑구 지역본부를 발족한 이후 다음 주까지 25개 이상의 서울 자치구에 지역본부를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10일에는 학부모단체, 11일에는 법률단체, 12일에는 교수단체 등이 주민투표 거부 지지 선언 대열에 합류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