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서울시당 등이 세금급식 주민투표 거부 운동을 펼치는 것에 대해 서울시가 발끈하고 나섰다.

    이종현 서울시 대변인은 8일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반민주주의적인 주민투표 불참운동을 당장 중단하고, 시민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정정당당하게 투표운동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민주당과 일부 시민단체들이 벌이고 있는 서울시의 무상급식 주민투표 거부운동을 보면, 이들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강한 의구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 서울시의 입장이다.

    이 대변인은 주민투표 거부 행위를 “투표소로 가는 시민들의 신성한 발걸음을 정치적 성향의 표출로 규정하려는 악의적인 시도”라며 이는 곧 민주선거 4대 원칙의 하나인 ‘비밀선거’를 정면으로 깨뜨리는 발상이 될 것으로 우려했다.

    특히 “대통령 직선제, 지방자치제 부활 등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그토록 주장해온 민주당의 역사적 정통성과도 배치되는 이율배반적이라는 점에서 안타깝기 그지없다”고 공격했다.

    앞서 전일 민주당 서울시당은 서울시내 500여 동에 플래카드를 내걸고 주민투표 불참을 독려했다.

    강북 지역에는 '부자 아이 가난한 아이 편가르는 나쁜투표 거부하자. 투표율 33.3% 이하면 급식비 안냅니다', 강남 지역에는 '182억 혈세 낭비 주민투표 중단하고, 수해복구 전념하라'라는 문구를 채택해 내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