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 도의회의장 “반드시 강정이어야 하나”··· 주민투표 제안
  • 3일 오전 제주시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해군기지 갈등해소를 위한 6인 회동'에서 문대림 제주도의희 의장이 주민투표를 하자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 3일 오전 제주시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해군기지 갈등해소를 위한 6인 회동'에서 문대림 제주도의희 의장이 주민투표를 하자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수용하되 왜 강정마을이어야 하는지 입지에 대해서는 도민들에게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를 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3일 오전 제주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해군기지 갈등 해소를 위한 6인 회동’에서 제주도의회 문대림(민주당) 의장은 “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주장하는 정부나 반대를 외치는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옹호나 비난이 아닌, 새로운 길은 없는지 막다른 골목에서 근본적 물음을 던져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그는 “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의 민주성 등에 대해 시시비비를 논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주민 투표에 찬성하는 숫자가 훨씬 많다면 정부에서도 (이 제안을) 못 받아들일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는 남방해역을 지키기 위해 제주에 해군기지가 필요하고 최적지는 반드시 강정이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주민과 시민단체는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이 양립할 수 있느냐의 문제를 제기해왔기 때문에 서로의 입장을 확연하게 증명하는 것은 불가능한 만큼 논쟁은 유보하겠다”고 했다.

    정부에 대해 “우리가 스스로 해결책을 모색하고 방법을 찾아나가는 과정인 만큼 해군기지 예정 부지 내 농로 용도폐지에 따른 행정대집행이 진행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아울러 “행정대집행을 위한 공권력 투입이나 공사 강행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우근민 제주지사와 민주당 강창일·김우남·김재윤 의원, 한나라당 제주도당 김동완 위원장은 이날 한자리에 모여 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한 원칙과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으며, 모두 발언을 제외한 회동은 비공개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