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퓰리즘입법감시 시민단체연합’ 공개
  • 18대 국회의원 299명 가운데 단 16명만이 ‘포퓰리즘·세금낭비 입법 안 하기 운동’에 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시민과함께하는변호사들, 자유기업원 등 34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포퓰리즘입법감시 시민단체연합’(이하 시민단체연합)은 지난 1일 서약서를 299명의 국회의원실에 직접 전달한 뒤 17일까지 회신을 받아 서명한 국회의원 명단을 공개했다.

    서약서에 서명한 국회의원은 한나라당 김선동 김세연 김영선 나성린 손범규 신지호 심재철 유재중 이상권 이철우 이춘식 조전혁 주호영, 민주당 김우남, 자유선진당 이명수, 무소속 최연희 의원 16명이다.

    전체 의원 299명 중 5%에 불과한 16명만이 서약 운동에 동참한 반면 95%에 달하는 283명은 아무런 응답이 없었다고 시민단체연합은 전했다.

    정당별로는 한나라당이 13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민주당 김우남 의원과 자유선진당 이명수 의원은 소속 정당에서 유일하게 서약서를 회신했다.

    시민단체연합은 다음달 5일 오전 11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서약서에 서명한 국회의원을 초청해 ‘포퓰리즘·세금낭비 입법 안하기 서약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시민단체연합은 지난 9일 인터넷 홈페이지(http://nopopulism.org)를 개설했으며 주요 언론 매체를 통해 '반값등록금 불법 집회를 중단하라'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도 게재했다.

    자유기업원 관계자는 “국회 의원회관실에 찾아가 일일이 서약서를 전달했음에도 대다수의 국회의원이 응답을 하지 않았는데, 서명하지 않은 의원들은 포퓰리즘·세금낭비 입법을 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시민단체연합은 지난달 1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시민단체연합 결성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 포퓰리즘·세금낭비 입법 중단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