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도스 공격과 IP 상당수 일치 “일반 해커 아니다”
  • 농협 전산망 마비 사태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북한의 해킹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농협 해킹에 사용된 중국발 IP(인터넷 주소)들의 상당수가 지난 2009년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 때 쓰인 IP와 일치했고, 해킹의 주체도 일반인이 아닌 정치적 목적을 가진 집단일 것이라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30일 여권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디도스 공격 때 동원됐던 중국발 IP(인터넷 주소)와 농협 전산망을 해킹한 중국발 IP가 상당수 일치한 것으로 검찰 수사에서 파악됐다.

    이 관계자는 “디도스 공격이 북한 소행으로 드러났던 만큼 이번 해킹도 북한이 했을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농협 전산망 해킹에서는 경제적 이득을 취하려는 목적이나 정황이 발견되지 않았다”면서 “따라서 일반인 해커가 아니라 정치적 목적을 가진 집단이 해킹을 한 것으로 결론을 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국내 수사기관과 정보기관은 농협 해킹에 쓰인 중국발 IP를 북한이 임대했는지 여부를 아직 확실히 밝혀내지 못해 이를 확인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사이버 테러 공격은 주로 체신청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지난 2009년 디도스 공격에 의한 한국과 미국의 주요 기관 해킹 사건도 북한 체신청이 임대한 중국 IP가 진원지라고 국가정보원이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