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이봉수 참여당 후보 공동선대위 발대식 열려 유 대표, 이 전 지사 비공식 행사에 직접 초대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후 각자의 길을 걷던 친노계가 김해을 야권후보 단일화를 계기로 재결속을 모색하고 있다.

    4.27 재보선에서 노 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를 한나라당에 내줄 수 없다는데 의견을 모아 한자리에 모이게 된 것으로 보인다.

    15일 김해에서 열리는 이봉수 국민참여당 후보의 공동선대위 발대식에는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한명숙 전 총리, 영화배우 문성근씨 등 친노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다.

    특히, 이광재 전 강원지사도 참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천호선 국민참여당 대변인은 <뉴데일리>와의 전화통화에서 “유 대표가 발족식 외의 (비공식) 자리에 이광재 전 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등을 초대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천 대변인은 식사자리에 “이 전 지사는 참석할 예정이지만 안 지사는 불참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이 후보 선대위는 후보단일화 협상을 중재했던 문 이사장이 공동 상임고문, 최인호 민주당 부산시당위원장이 공동 선대본부장으로 각각 참여키로 했다.

    친노진영은 유 대표가 참여당으로 ‘마이웨이’를 택한 데다, 이광재 전 지사가 손학규 민주당 대표 지지 의사를 공개 표명하는 등 야권의 차기경쟁을 둘러싸고 분열 양상을 보여왔다.

    김해을 재보선을 앞두고 김경수 전 봉하재단 사무국장이 불출마 하는 과정에서 유 대표의 압력행사 논란까지 일면서 내부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는 평가도 잇따랐다.

    이 가운데 친노계가 모처럼 이 후보 선거지원에 나서면서 단합의 계기를 마련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