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단기적으로 세계경제에 일부 영향”국내 교역·물류·관광분야 피해 예상
  • 정부는 일본 대지진 사태가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일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하지만 아직은 좀 더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정부는 우리나라의 실물경제와 금융외환시장은 물론 세계경제 전반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 전 경제부처가 참여하는 경제분야 합동대책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13일 오후 2시에는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하는 긴급 경제정책조정회의도 열린다.

  • ▲ 임종룡 기획재정부 차관이 12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일본 동북부 강진 관련 긴급 경제금융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 임종룡 기획재정부 차관이 12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일본 동북부 강진 관련 긴급 경제금융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 사태를 좀 더 예의주시해야 할 단계

    임종룡 기획재정부 1차관은 12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열린 경제상황점검회의에서 “현 단계에서 이번 사태의 경제적 영향을 가늠하기는 어렵지만 전번적인 금융시장 상황을 판단할 때 그 영향은 일단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역외시장 원화 환율과 CDS 프리미엄도 큰 변동없이 안정적이며, 해외 신용평가사들도 일본 지진이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 차관은 그러나 “앞으로 여진 등으로 경제적 파장이 커질 소지가 있어 사태를 예의주시해야 한다”며 “필요시 선제적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일본이 세계경제 GDP(국내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7%에 이르는 만큼 단기적으로는 세계경제에도 일부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주요 해외투자은행과 신용평가사들도 대체로 일본의 성장률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불안요인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재정부에 따르면 크레디트스위스는 지진 복구비용으로 일본 GDP의 2∼3%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고, 재정적자가 심화해 경제 불안요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반면 무디스는 이번 사태가 일본의 신용등급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고 BCP파리바는 일본 지진이 글로벌 경제회복세를 꺾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 국내 경제 분야별 영향은

    정부는 일본이 우리나라 수출의 6%, 수입의 15.1%를 차지하는 주요 교역대상국인 만큼 교역·물류·관광 등 일부 분야에서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임 차관은 “국제 곡물 및 원자재가격 동향과 일본계 자본 등 국제 유동성 움직임, 환율 동향을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며 “중요 부품소재와 자본재 등에서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상황을 점검하고 물류.수송 등 수출입 관련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는지 현장에서 점검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취해달라”고 당부했다.

    일본에서 수입하는 부품 재고와 반도체의 경우는 수출품의 현지 재고가 충분히 확보돼 있어 단기적으로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관광산업의 경우는 “일본인 관광객이 감소할 경우 국내 관광업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관련 상황을 점검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을 찾는 일본 관광객은 지난해 기준 외국인 관광객의 34.4%(302만명)를 차지하고 있고 4∼5월이 관광성수기임을 감안하면 국내 관광업 등 서비스업에 일부 피해가 예상된다.

    하지만 국내 물가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소비재·에너지·곡물 등을 일본으로부터 수입하는 비중이 크지 않아 일본 지진사태가 우리나라 물가에 주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부는 일본에 대한 구호·복구지원 방안도 조속히 마련할 방침이다. 임 차관은 “일본에 대한 구호와 복구지원이 신속히 이뤄지도록 경제부처들도 필요사항을 파악해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대책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