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개월간 시간 두고 진행할 것”모든 경우의 수 분석 뒤 신중 결정할 듯
  • ▲ 서로 시선을 돌린 오세훈 서울시장(左)과 허광태 서울시의회 의장(右) ⓒ 연합뉴스
    ▲ 서로 시선을 돌린 오세훈 서울시장(左)과 허광태 서울시의회 의장(右) ⓒ 연합뉴스

    서울시가 전면 무상급식 정책과 관련, 시의회에 제출할 주민투표안을 무기한 연기한 것에 대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직접 나서 해명했다.

    오 시장은 19일 시청 서소문청사에서 가진 기자설명회에서 "주민투표와 관련한 서울시의 의지는 확고부동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사실상 주민투표를 포기한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분석에 대해 발끈하고 나선 셈이다. 오 시장은 “정지작업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절차적으로 늦어지고 있다”며 “예고된 대로 안된 점이 있어 오해의 소지는 있었지만 앞으로 두고 보면 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루 이틀 만에 마무리될 일이 아니고 적어도 수개월간 서명을 받고 절차를 진행하고, 그 과정에 여러 차례 의지를 표명하고 정보를 전달할 프로세스들이 많이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시의회와의 문제는 문제대로, 시민이 주체가 되는 주민투표는 또 따로 준비하겠다는 설명이다. 괜히 시의회에 동의안을 제출했다가 부결되면 적법 당위성에서 불리한 입장에 설수밖에 없는데다, 지지 세력인 한나라당 당원들도 등을 돌릴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오 시장과 시의회가 100일이 넘는 치킨 게임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양측의 극적 타결을 기대하는 심리도 작용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의회와의 공식적인 소통의 창구는 닫혔지만, 문제 해결을 위해 백방으로 뛰고 있다. 좋은 소식을 전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오세훈 시장은 무상급식 전면 실시 여부를 주민투표로 정하자고 제안했다가 18일 결국 무기한 연기했다.